여성농민이 찾아낸 119가지 토종씨앗 이야기 발간

   
▲ 우영엔토종이자란다 표지
제주여성농민회 제주도연합(회장 김정임)이 제주 토종씨앗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2008년부터 토종종자 보존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여성농민이 찾아낸 119가지 토종씨앗 이야기 '제주도 우영엔 토종이 자란다'를 발간했다.

이 책은 제주도 토종 씨앗에 대한 이야기로 제주도민이나 제주도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독자로 삼아 표준어를 병기하여 제주도 방언을 그대로 실었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토종씨앗으로는 안덕지역의 율무 등 27종류, 대정지역 풋마늘 등 11종류, 한경지역 쌀보리 등 9종류, 한림지역 하귤 등 14종류, 애월지역 댕유자 등 15종류, 조천지역 미나리 등 9종류, 구좌지역의 호박 등 28종류, 총 119가지로 이들 작물의 특성과 식용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김정임 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제주농업의 미래가 우리의 자원으로부터 시작되고, 그 자원의 원천이 토종씨앗을 보존하고 가꾸는 일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며 "과거 우리 어머니들이 지켜 왔던 우리의 토종씨앗을 지켜 내는데 우리 여성농민들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