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TV] 장성철의 '제주읽기' - 11월 7일 제5화 진행
- 양지훈 일간제주 편집국장 진행, 일간제주TV·장성철TV “장성철의 제주읽기”에 고정 패널로
출연

- 장성철 “도의회 농어업용 전기요금 인하 촉구 건의안 채택, 문제 해결에 도움”

- 오영훈 지사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 문제에 무관심, 이해 안가

- 송재호•위성곤•김한규 농사용 전기요금인상 국비지원, 인상 기정사실화 우려

- 국토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용역 종료, 대승적 차원 정상추진 지지 호소

- 도서특보, 공모없애고 도지사 직접 임명해야...도서 지방의원 선출 특례 도입 필요.

 

제주 대표적 인터넷신문인 '일간제주'와 '일간제주 TV'는 11월 7일 장성철 전 국민의힘 제주도당위원장(이하 장성철 전 위원장)과 시사토크쇼 다섯번째인 제5회를 촬영했다.

이번 방송은 일간제주 양지훈 편집국장이 진행하고 현장에서 직접 취재한 내용에 대해 장성철 전 위원장이 알기 쉽게 설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한편, 일간제주TV와 장성철TV가 협력하여 기획·제작된 시사토크프로그램인 '장성철의 제주읽기'는 장성철 TV에도 동시에 올라간다.

 

장성철 전 국민의힘 제주도당위원장은 11월 7일 오후 일간제주TV ‘장성철의 제주읽기’에 출연하여 4·3희생자 국가보상금, 농어업용 전기요금 인상, 제주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우도·추자도 도서지역특보 임명 등에 대한 주요 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본인의 입장을 거침없이 밝혔다.

▲ 장설철의 '제주읽기'영상 갈무리ⓒ일간제주
▲ 장설철의 '제주읽기'영상 갈무리ⓒ일간제주

이날 장 전 위원장은 우선 제주4·3희생자 국가보상금 지급 개시와 관련하여 다소 불편한 감정을 토해냈다.

장 전 위원장은 “국가보상금 지급 개시는 4·3희생에 대한 국가 책임을 분명히 하는 차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고 전제한 후 “그렇지만, 보상금 지급 대상을 희생자로만 한정하고 유족을 배제한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오영훈 지사도 국회의원 시절 유족에 대한 보상금은 법을 우선 개정하고 이후 다시 추진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는데, 유족이 입은 피해에 대해서 국가보상이 이뤄지도록 4·3특별법 개정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 전위원장은 “보상금의 대법원 확정 판결금액 인상을 주장했던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로 장 전 위원장은 11월 4일 제주도의회가 본회의에서 농수축경제위원회 심사를 통해 올라온 '농어업용 전기요금 인하 촉구 건의문'이 만장일치로 채택된 것과 관련하여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기본 입장을 밝히고 “건의문 채택 과정에서 관련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정책 간담회 등이 열렸으면 좋았을 것이다”는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이와 더불어 장 전 위원장은 11월 6일 일요일 오후 늦게 송재호•위성곤•김한규 3인 국회의원 공동 명의로 한전의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비판한 것과 관련하여 “늦었지만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공동명의 성명 형식으로는 제대로 내용을 전달하기가 어렵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든다”면서 “특히,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국비 지원을 주장했는데 이는 자칫 잘못하면 한전의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을 기정사실화할 수 있는 위험이 크다. 인상 철회 혹은 시정에 초점을 맞췄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그리고 세 번째로 제주를 넘어 전국적 ‘뜨거운 감자’로 대두된 제주제2공항 추진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의 제주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용역이 10월 31일부로 종료되면서 제주제2공항 재추진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장 전 위원장은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이 가능하다는 입장은 이미 지난 6월 국토부가 밝힌 바 있다. 이제 정상 추진이 이뤄져야 한다”며 “제주도민들은 공항을 확충해야 한다는 질문에 7-80%가 찬성하는데, 단 문제는 입지”라며 “그런데 지금 입지를 바꾸게 되면 모든 절차를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데, 이는 사실상 재추진이 어려워지게 된다”며 “성산지역 입지 때문에 반대하는 분들에게 대승적으로 성산지역 제주제2공항 정상추진에 대해 지지해 주실 것을 호소한다”는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리고 이날 방송 말미에 일간제주에서 단독으로 보도한 ‘우도·추자도 도서지역 특보 공모 마감, 논란 재발생 우려’ 기사에 다뤘던 도서지역특보 후보자 도덕성 논란과 관련하여 장 전 위원장은 “공모 절차가 주민들 갈등을 키우고 있다. 도지사가 책임지고 직접 임명하고 평가를 받는 것이 맞다. 임명 절차를 단순하게 개선해야 한다”며 도서지역 특보 임명을 둘러싸고 발생하는 갈등 해결 방안을 제시한 뒤 “장기적으로는 우도와 추자도 주민들이 직접 지방의원을 뽑도록 해줘야 한다. 인구 등가성 때문에 못하는 건데, 제주특별법 제도 취지를 살려서 지역별 차별성을 우선한 독립선거구 제도 특례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며 장기적인 제도개선 방안으로 ‘ 선거구 독립 분구, 우도·추자도 지방의원 선출’을 제시하기도 했다.

(해당 영상의 오디오 볼륨이 작으니 볼륨을 크게, 혹은 이어폰을 착용하시고 들으시면 더 잘들을 수 있습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