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브리핑, "훼손 논란 유감.. 1-2개월 안으로 대안 검토"

▲ ⓒ일간제주

최근 제주도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제주 비자림로 확포장공사에 관한 '비자림로 훼손'에 논란이 일자 제주특별자치도는 2일부터 시작한 비자림로 벌채를 지난 7일 일시 중지토록 조치, "대안이 마련될 때까지 공사를 재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10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입장을 밝혔다.

대천에서 송당까지의 비자림로 확포장공사는 동부 지역의 증가하는 교통량에 따라 도로 이용자의 편익과 농수산물 수송에 따른 물류비용 절감, 지역주민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2013년부터 도로정비기본계획 반영을 세워 각종 행정절차 이행을 완료하고 토지보상협의가 완료된 구간에 한해 대천교차로부터 금백조로 입구까지 2.9km 구간 4차로로 확포장공사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안동우 부지사는 “이번 공사로 인해 조림된 삼나무림 일부가 도로확장 구간에 포함돼 불가피하게 훼손됨에 따라 도민 및 관광객들로부터 경관 훼손 논란을 불어오게 된 것에 유감”이라며 "일부 벌목된 구간 지역에도 많은 삼나무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공사재개하기 전까지 앞으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삼나무 수림 훼손 최소화 방안 등을 포함해 시기 연연하지 않고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안 부지사는 "이를 위해 도민과 도의회,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이고, 최종 계획안은 도민에게 발표하고 이해를 구해나갈 계획“이라며 ”각종 언론에서 문제를 제기햇던 소규모환경영향평가 협의 시 영산간유역환경청에서 제시된 선족이오름의 훼손은 발생하지 않도록 도로노선을 조정했다“고 밝혔다.

▲ ⓒ일간제주

이어진 기자질문에서 '모든 가능성 열어놓은다고 했는데 사업 철회하는 방향도 있느냐‘는 질문에 안 부지사는 “사업 철회를 열어놓고 하는 건 아니고 2013부터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도민들이 관심 갖는 삼나무 구간 지역을 어떻게 최소화할 건지 방안 마련이지 전면 철회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기 연연하지 않는다는 하는데 무기한 중단으로 봐도 되냐’는 질문에 “지금 공사기간이 2022년까지 있다”며 “일시 중지 명령 내놓고 다양한 전문가 의견이나 용역업체 설계 변경을 종합적으로 나왔을 대 저희들이 도의회나 지역주민 의견 수렵해 합의 보면 그 안을 갖고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다”고 답했다.

▲ ⓒ일간제주

담당국장은 종합적 대안 검토에 필요한 기간을 한 1-2개월로 본다고 내놓았다. “1-2개월로 가능하시냐”는 질문에 “어느 안이 좋은지 기본안을 마련하는 게 1-2개월쯤이지 설계변경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최종안까지 충분히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벌채하고 도로 확장하는 거 외에 처음부터 다른 대안 없었냐, 현재 청와대 게시판 만 명이 넘었다. 전국적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데 이런 예측 안 하셨는지’에 지적하자 담당국장은 “2013년부터 설계했을 때 삼나무에 대한 검토는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라면서도  “20년을 내다보고 계속적인 교통량 증가 반영해서 도로 확장하는 것이다. 삼나무 동쪽 군락지가 폭이 100m까지 가고 있기 때문에 전혀 삼나무 군락지를 안 건드리고 갈 순 없다. 여러 대안 있을 것이다. 삼나무 군락 800m 관심사항 그 부분에 대안 가지고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 (上)공중에서 내려다 예전 울창한 삼나무 숲으로 이뤄진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사진-KBS 뉴스 갈무리)(下) 현재 삼나무 수백그루가 잘려나가 논란이 된 현장(사진-뉴스1)ⓒ일간제주

현재 대천교차로부터 금백조로 입구까지 2.9km 중에 삼나무 군락지는 800m 이르고 100m이르는 것도 있으며, 현재 동쪽으로 500m인 계획수량 2160주 중 915주를 벌채한 상황으로, 맞은 편 서쪽도 확장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공사 일시 중단으로 벌채가 되지 않은 상황이다.

그는 ‘왕복 4차선으로 하는데 폭이 넓은 거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도로 상단이 24m로, 중앙분리대 설치함과 동시에 도로 옆에 식수대와 편백 심기 위함이 있고, 도로폭이 생각 외로 비탈지는 부분이 있다”며 “삼나무 구간은 경관보존 1등급이 아니기 때문에 비슷하게 양쪽을 벌채하려고 했다"고 답했다.

모 시민 단체에서 제2공항 관련해서 확장하는 거 아니냐는 의문 제기됐다. 이에 담당국장는 “제2공항 기본계획 확정 안 됐지만 만약 제2공항 가시화된다면 그 도로 이용해서 성산까지 연계도로로 계획하고 있다‘며 ”이미 10년 전부터 성산읍에서 군도에서 지방도 4차로 해달라고 계속 건의된 부분이고, 번영로로 연결하는 계획안도 검토됐었다. 직선으로 빼지 못하고 비자림로 활용하기로 결론난 것이다“라고

‘대안 내겠다 햇으나 새로운 대안 나올 거 같진 않다. 전문가 의견 수렴한다 해도 마땅한 방법 안 나오면 이대로 할 거 아니냐’는 지적에 담당국장은 “다들 반대하니까 이 계획대론 못 하지 않겠냐, 아직 검토를 안 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엔 시기적으로 이르다”고 전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