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26일 '제주용암수' 국내 시판 공식 선언...제주도, 사업권 허가 조건 어겼다 ‘분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잠정적 보류를 두고 한국과 일본 간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에서도 비슷한 모습이 연출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 ⓒ일간제주

오리온이 오늘(26일) 서울 마켓오 도곡점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오리온 제주용암수’를 공개하면서 글로벌 미네랄워터 시장에 본격 진출을 선언하고 나섰다.

이날 오리온은 ‘제주용암수’는 40만 년 동안 제주도 현무암에서 자연 여과돼 깨끗하고 몸에 좋은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 ‘용암수’를 원수로 사용한 제품임을 강조했다.,

▲ 사진- 오리온 홈페이지 갈무리ⓒ일간제주

그러면서 화산암반에 의해 외부오염원으로부터 안전한 청정수자원으로 셀레늄·바나듐·게르마늄 등 희귀 미네랄이 함유돼 있다는 설명했다.

특히, 제주도 내 매장량이 약 71억t에 달해 매일 1만t씩 사용해도 약 2000년을 사용할 수 있어 ‘천연무한자원’으로 불린다고 덧붙였다.

이렇게 오리온이 대대적 홍보를 내세우면서 향후 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 나가고 있을 때 제주도에서는 이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하면서 양측 간 진실공방으로 확전되는 모양새다.

제주도에 따르면 당초 오리온이 국내사업이 아닌 해외수출 즉, 국외사업용으로 판매 의사를 밝혀 사업권을 허가하고 취수량을 늘리는 등의 조치를 했다는 것.

그런데 오리온이 기존 약속을 깨고 국내 사업을 강행하면서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제주도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오리온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국내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자체를 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제주도측은 “원희룡 지사와 허인철 부회장의 면담 과정에서 이런 구두 약속이 있었다”고 주장한 반면에 오리온측은 “지난 2017년 제주도에 제출한 사업계획서에도 국내 사업에 대한 부분이 명시돼 있다”며 “현재 당사는 제주에 많은 투자를 진행했고 상생기금도 출원할 계획”이라며 제주도의 이 같은 어깃장 태도에 강한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국내 경제계 인사는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증거가 없어 당사자만 알 수밖에 없는 구두 약속이 이뤄졌다는 점은 당연히 논란이 일 것이라는 것을 법을 잘 아는 원 지사와 대기업인 오리온이 모를 리 만무”라며 “양측 중 누군가는 분명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논란이 잘 해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제2오리온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며 “더군다나 잘 못하면 대기업이나 글로벌 기업에 제주 지하수와 용암수 등 제주주요 자원들이 모두 넘어갈 수 있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며 강한 우려를 표했다.

한편, 이번 오리온 사태에 대해 제주도에서는 취수량 제한과 더불어 제주도의회와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