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주요 월동채소 재배면적 전년보다 1.8% 감소↓

▲ 제주산 양파 수확 현장 ⓒ일간제주

제주 대표적인 월동채소인 무, 양배추, 비트 품목이 서부지역으로 재배면적이 증가하는 쏠림현상이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산 주요 월동채소 재배면적이 1만4038ha로 전년 재배면적 1만4289ha보다 1.8%(251ha) 감소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서 도는 두 차례에 걸쳐 올해 주요 월동채소 12개 품목(마늘, 양파, 월동무,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 콜라비, 쪽파, 가을배추, 적채, 방울다다기양배추, 비트) 재배의향 조사와 10월 한 달 재배면적 조사를 실시했다.

올해부터는 최근 재배면적이 증가하는 비트를 포함했고, 조사결과 5년 평균 대비에서는 2.0%(277ha)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과 비교해 재배면적이 증가한 품목은 월동무(6.2%↑), 양배추(2.0%↑), 비트(114.6%↑) 3개 품목이며, 재배 면적이 5% 이상 감소한 품목은 마늘(5.3%↓), 브로콜리(9.0%↓), 당근(6.0%↓), 쪽파(18.3%↓), 콜라비(7.7%↓) 9개 품목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귀포시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마늘, 양파 재배면적이 감소하면서, 월동무, 양배추, 비트 등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도에서는 월동채소 파종시기 가뭄으로 인한 파종 지연, 태풍 피해, 생육기 비날씨로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돼 겨울철 이상기후 등 생육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과잉생산이 우려되는 월동무는 채소 가격안정제 사업을 통해 수급조절 정책을 추진해나가고, 무 생산자협의회, 생산자단체, 행정 등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비 규격품 월동무 시장출하 근절을 위한 결의대회(11월말) 등 공동의 자구 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산 월동채소 유통처리부터는 정부 채소 가격안정제(면적 조절) 외에, 시장격리사업은 지원 배제원칙”이라고 입장을 피력했다. 아울러 “농가 스스로 월동무 비규격품 유통근절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