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6일부터 31일까지 총 60명 모집!... 기본소양, 지방자치, 주민참여 분야 교육과정 운영

국내 최고의 주민자치 교육프로그램을 지향하는 「주민자치대학」 제2기 과정 수강생을 16일부터 31일까지 모집한다.

‘주민자치대학’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대학교 간 교육운영 위탁 협약에 따라 올해 처음 주민자치대학 과정을 개설해 전반기에 제1기를 운영했으며 오는 8월 17일 수료식을 앞두고 있다.

주민자치대학은 지난 3월 8일 첫 개강해 자치역량 강화 및 지방분권 전문가 양성을 위해 기당 15주, 매주 2시간동안 6개월 과정으로 총 30시간을 운영했다.

수강생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아 매회 출석률은 80%를 넘었고, 강의 만족도 또한 과정별 5점 만점에 평균 4점대 이상 만족도를 나타냈다.

제2기 교육은 오는 9월부터 내년 2월말 까지 주당 2시간씩 15시간으로 총 30시간이며 교육과정은 기본소양, 지방자치, 주민참여 분야 등 15차시로 운영할 예정이다.

기본소양 분야는 의사결정, 소통 및 공감, 문제해결, 갈등관리 등이고 지방자치 분야는 지방분권, 주민자치 그리고 주민참여 분야는 주민참여제도, 지역 현안, 자치활동 등의 내용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심화 과정의 교과 운영은 수강생들의 주민자치제도 연구와 자치역량 수준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제2기 수강생은 총 60명을 모집할 계획이며, 모집정원의 50% 범위 내에서 현 주민자치위원 희망자를 선발한다.

또한 모집정원의 10% 범위 내에서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제주거주 외국인을 우선 선발하고, 여성 및 청년지원자를 우대 선발할 예정이다.

원서접수는 제주대학교 주민자치대학 행정실에서 모집기간 내에 팩스 064)755-8564이나 이메일 hs.kang@jejunu.ac.kr, 제주시 제주대학로 102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주민자치대학 행정실(우편번호 63243)로 우편 및 방문 접수 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입학지원서 1부(소정양식), 개인정보 수집‧보유‧이용 동의서 1부(소정양식), 반명함 사진 2매(3cm×4cm)가 필요하다.

이승찬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주민자치대학이 국내 최고의 주민자치 교육프로그램을 목표로 도와 제주대학교가 주민자치 역량 및 전문성 강화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과정인 만큼 일반 도민과 주민자치위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우리 도의 주민자치 역량을 한 단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