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BTJ열방센터 제주안심코드 악용과 관련 ‘수사의뢰’방침…인터콥측, 사실 부인

▲ 제주안심코드ⓒ일간제주

본지가 지난해 12월 <[논란] 제주 안심코드 21일 출시…그러나 여전히 현장에서 불만 높아 : http://www.ilganjeju.com/news/articleView.html?idxno=80599 - 2020.12.27.> 제주안심코드 논란과 관련해 보도하면서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특히, 본지는 ‘제주안심코드’가 현장에서는 해당 장소에 가지 않더라도 다른 업장 QR코드를 임의로 찍으면 인증된다는 기존 문제점을 보완하지 못한 점을 지속적으로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경북 상주 BTJ열방센터 참석자들이 제주 안심코드를 악용해 동선을 숨겼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논란이 확산되자 제주방역당국이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 결국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BTJ열방센터를 운영하는 개신교 선교단체인 기독교 선교법인 전문인국제선교단(이하 인터콥)이 이메일을 통해 'BTJ열방센터 참석시 숙지사항'이라는 제목으로 제주안심코드 앱을 사용해 거짓방문 이력을 꾸며내는 체계적 방법을 담은 이메일을 신도와 관계자들에게 전송했다는 의혹이 도내 언론사 제보를 통해 알려지면서 논란이 제기됐다.

이에 제주도 임태봉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 통제관은 15일 오전 11시 비대면 정례 언론 브리핑을 통해 “현재까지 도내 BTJ열방센터 방문자 중 제주안심코드를 악용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위치를 속인 사례를 수집하는 등 악용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태봉 통제관은 지난해 12월29일 제주안심코드 다운로드 수가 2만5700건이 증가하는 등 평소와 달리 비정상적으로 폭증한 사항에 대해 “당일 재난안전문자를 통해 가입을 독려했다”고 전제한 후 “도내 BTJ열방센터 방문자의 방문시기는 지난해 12월 12일부터 27일까지로 제주안심코드 다운로드가 늘어난 날짜와 시차가 있다”며 “열방센터 방문자가 제주안심코드를 악용하려면 방문일 이전에 다운로드를 받고 활용해야 하지만 시기가 맞지 않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제주안심코드 논란에 대해 부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임 통제관은 도민시회 내 논란을 의식했는지 “이에 정확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인터콥 측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의혹은 허위 사실’이라며 강력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제보자가 도내 언론에 보낸 메일 갈무리ⓒ일간제주

한편, 인터콥측에서 BTJ 열방센터 방문자에게 제주안심코드를 악용해 방문지를 제주도로 위장하라는 지시를 했다는 의혹을 지난 15일 도내 각 언론사에 이메일을 보냈던 제보자가 협박받고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제보자는 도내 언론에 메일을 통해 “이것(언론 제보)때문에 협박 메일을 왜 받아야 되는지 모르겠다”며 “그냥 무시하고 조용히 있을 걸 후회하고 있다.”며 언론 제보를 통해 협박당하고 있음을 밝히면서 불안정한 감정을 토해냈다.

이어 그는 “메일을 수신한 사람 중에 제주도 공무원이나 *****에 관련된 사람이 있다는 것을(몰랐다)”고 전제한 후 “안보면 괜찮은데 보고나니 화가 나고 짜증이 난다”며 “불안해서 계정을 지운다”며 메일 계정을 삭제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작심하듯 “불의는 참는게 맞는거였다”며 많은 협박으로 심적 고통에 시달리고 있음을 직설적으로 격하게 표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