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제주도-도의회’ 3자 협의, 현 제주공항 활용 토론회 추진 방침... 반대 측 "도민의견수렴 일정 확정 없는 토론회는 무의미"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된 첨예한 찬.반갈등이 지속적으로 이어오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현 제주국제공항 확장 가능성에 대한 토론을 개최하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제2공항 반대단체 측은 “계속된 토론회는 의미가 없고, 도민의견수렴 일정을 먼저 확정해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토부는 제주도의회 갈등특위와 협의를 통해 제주공항 확충활용 가능성을 '검증'하자고 했고, 이에 그동안 이를 반대해온 제주도도 결국 협의하게 됐다.

결국 제주도정과 3자간 협의까지 이뤄졌다.

▲ ⓒ일간제주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대해 제2공항 반대측은 “비상도민회의가 협의 주체에서 제외된 것은 어떤 이유로 납득할 수 없다”고 전제한 후 “갈등 당사자인 피해지역 주민들의 참여 없이 도민의견수렴 절차는 진행될 수 없음을 도의회 갈등해소특위는 망각해선 안 된다”며 “그런데 국토부는 불가능을 내세우며 검증과는 별도의 행보로 토론회를 추진하려고 한다”며 비난의 칼을 높이 세웠다.

그러면서 이들은 “국토부는 제주공항 활용방안 토론회를 추진하나 정작 ADPi 초빙 증언과 제3의 국제기관 참여하에 이뤄지는 공신력 있는 검증 절차는 회피하고 있다”며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토론회가 아닌 구체적인 제주 제2공항 사업과 관련된 도민의견수렴 일정 먼저 정해야 하는 것”이라며 추석 전 도민의견수렴 일정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 ⓒ일간제주

한편, 제주제2공항 건설촉구 범도민연대와 성산읍 청년희망포럼은 지난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환경부의 전략 환경영향평가에 동의와 국토부의 제주제2공항 기본계획의 고시를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와 제주도, 제주도의회 갈등해소특위가 현재까지 반복했던 기존 공항확충과 관련한 토론을 또 실시하는 것은 성산읍민들의 고통을 더욱 증폭시키면서 도민사회의 또 다른 갈등을 초래하는 일이며 갈등해소특위와 반대단체를 위한 시간벌기 꼼수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 11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 제주제2공항 건설 의견수렴을 통해 주민피해 최소화, 환경수용력 대응방안, 상생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토론회를 개최한 뒤 또 다시 여론수렴을 시행하는 것은 여론수렴이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반대가 많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 그 결과를 도출해 낼 때까지 시간을 끌어서 결과적으로 고시를 방해하자는 뜻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들 단체는 “앞으로 이러한 갈등행위를 지속적으로 부추기며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시간 끌기를 한다면 우리는 지역과 지역민들을 위해 거리로 나서 강력한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