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14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정부에서 추진 중인 ‘재난지원금 사용’에 대해 비판하면서 지역제한을 두지 말고 현금으로 지급해 줄 것을 건의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제주도내 진보정치권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해당 발언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15일 논평을 통해 원희룡 지사의 정부의 카드 포인트제가 아닌 현금 지급 요구에 대해 “전형적인 포퓰리즘”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주당 도당은 “코로나 극복을 위한 긴급지원자금임에도 현금으로 지급받는다면 가계나 지역경제에 아무런 효과 없다”며 “(원희룡 지사의 발언은)재난지원금 사용목적에 전혀 맞지 않는 포퓰리즘 행정”이라고 힐난했다.

이와 더불어 기자회견 등 공식적 라인을 통해 ‘제주형 재난지원금’방식을 작금의 선별적 지원이 아닌 보편적 지원, 즉 모든 도민에게 지급해야한다고 거듭 요구했던 정의당 제주도당은 “"코로나 피해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힘들지 않는 이가 없다”며 “지금 위기를 일부 계층만의 문제라고 판단하게 되면 해결의 실마리를 풀 수 없다”며 “2차 지원금은 추가 예산 없이도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할 수 있다”며 제주도정의 의지가 부족하다고 연이어 비판했다.

한편, 이런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도 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주겠다는 원희룡 지사의 발언은 포퓰리즘 언사라는 비판이 나왔다.

코로나19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제주도정이 편성해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2천300억 규모의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제주도는 국비 1800억 원과 730억 원의 재정안정화 기금을 모두 쓰겠다고 밝혔지만, 제주도의회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사용하지 못한 불용예산을 먼저 투입해 조정해 나가야 한다며 대립각을 세웠다.

특히,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는 현금 지급 방침을 밝힌 원 지사의 발언에 대해 의언들은 “원희룡 지사의 해당 발언은 예산부서와 협의 없는 즉흥적 발언”이라며 포퓰리즘적 언사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