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의식의 경 해시민> - [4]

▲ 황의식 칼럼니스트(現 제주시 노형동주민자치위원회 지역복지경제분과위원장)ⓒ일간제주

우리나라는 500년간 유교문화(1392-1909년)가 민족의 정서를 이끌어 왔다. 반면에 일본은 680년간 사무라이문화(1192-1867년)가 일본인들의 민족성을 만들어 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사무라이문화는 단순하게 싸우는 문화가 아니다. 사무라이 문화의 저변에는 철저한 손자병법적인 사고방식이 바탕에 깔려있다. 또 다른 표현을 빌리자면 전략적 지성의 문화다. 이길 수 있는 지 상대를 연구하는 문화가 민족성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일본인들은 철저하게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논리적으로 국제사회 문제를 대한다.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태도에서도 알 수 있다. 일례를 들자면 도쿄 남쪽 방향으로 약 1,700km 두 개의 암초와 인공섬으로 이루어진 오키노토리 군도가 있다. 1.6㎡의 바위에 방파제를 만들어 섬이라는 논리를 지속적으로 펴서 영해를 넓히는 전략을 쓰고 있다. 이기면 선(善)이고 지면 악(惡)으로 단정하는 민족성은 군국주의, 제국주의를 표방한다.

대한민국 해군은 2018년 10월 10일 수요일부터 5일간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약칭 : 제주민군복합항)을 비롯한 제주도 및 인근 해역에서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International Fleet Review 2018, Republic of Korea Navy)을 개최한다. 하지만 일본 자위함이 욱일기를 게양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해군은 관함식에 참가할 15개국에 공문을 보내 식에 참가하는 함선에는 자국 국기와 태극기만을 달아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오노데라 이쓰노리 일본 방위상은 지난 9월 28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자위함의 욱일기 게양은 일본 국내법으로 의무화되어 있으며 국제해양법 조약상으로도 국적을 표시하는 외부표식에 해당하므로 당연히 거는 것"이라고 우리 해군의 요청을 거부했다.

자위함의 욱일기 게양은 단순하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다. 일본인들의 사무라이문화와 정신에서 기인한 행동들이기 때문이다. 욱일기(旭日旗)는 일본의 국기인 일장기의 붉은 태양 주위에 욱광(旭光, 아침 햇살)이 퍼져나가는 모양을 덧붙여 형상화한 일본의 군기(軍旗)다. 태양 주위로 16개의 햇살이 퍼지는 문양이 일반적인 형태이지만, 햇살의 수가 4개나 8개, 12개, 24개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욱일기는 제2차 세계대전까지 일본의 육군과 해군에서 군기로 사용되었으며 문양은 일본 군국주의(軍國主義)를 상징한다. 하지만 독일이 나치스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Hakenkreuz)의 사용을 금기시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일본에서는 1954년 이후 다시 육상자위대와 해상자위대의 군기인 자위대기와 자위함기를 욱일기의 문양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자위함의 욱일기 게양에 대하여 이낙연 국무총리는 “식민 지배의 아픔을 아직도 기억하는 한국인 마음에 욱일기가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것은 일본도 좀 더 섬세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하면서 일본정부를 상대로 욱일기 사용자제를 요청했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이석현의원과 바른미래당 신용현의원은 2일 국내에서 욱일기 등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의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형법과 영해 및 접속수역법, 항공안전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대한민국3.1회(회장 안모세), 나라사랑태극기달기운동본부(대표 문영권), 선민네트워크(대표 김규호)는 일본대사관 앞에서 9월 27일 공동주최로 ‘제주 국제관함식 환영 및 일본 욱일기 반대 국민대회’ 기자회견을 가졌다. 국제관함식 개최일인 10일 10일 수요일 오후 2시 제주 해군기지 앞에서 ‘제주 국제관함식 환영 및 일본 욱일기 반대 국민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국민대회는 1부 문화공연 2부 국민대회 3부 행진(해군기지-강정포구)으로 진행한다고 한다.

정부도 국회도 시민단체도 앞 다퉈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국제관함식이 제주도에서 열리는 만큼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도 자위함의 욱일기 게양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 제주도를 대표하는 도지사와 제주도민을 대변하는 제주도의회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대한민국 국민들과 제주도민들의 애국심과 자긍심에 상처를 내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하고 대처해야 할 것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