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170개 공동체 중 2위…‘향’ 주제로 지역과 청년 연결
- 청년공동체 6팀, 제주지역 곳곳에 활력 불어넣는 역할 전개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향우체부’가 지난 20일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2023년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성과공유회에서 우수상(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 ⓒ일간제주
▲ ⓒ일간제주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청년들의 지역 활동기반 마련 및 지역 활성화 도모를 위해 다양한 청년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날 성과공유회에서는 전국 170개 청년공동체 중 각 시·도를 대표하는 16개팀이 참가해 활동성과를 공유했고, 이날 제주지역 대표로 참가한 ‘제주 향우체부’가 공동 2등격인 ‘우수상’을 받았다.

그동안 ‘제주 향우체부’는 ‘향’을 주제로 마을의 특색을 담은 향꾸러미를 제작, 새로운 지역 콘텐츠를 제공하는 활동을 펼쳐왔다.

이들은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통해 제주 마을 각각의 이야기와 주민들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마을에 어울리는 ‘향’을 찾아 제작에 나섰다.

이를 바탕으로 마을에 조향과 관련된 클래스를 운영하고, 각각의 마을의 향을 담은 ‘향 꾸러미(디퓨저, 향낭 등)’ 200개를 제작해 인터뷰 및 프로그램 참여자 등에게 배부하는 활동을 해왔다.

이에 청년공동체 ‘제주 향우체부’의 김수빈 대표는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며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도내 여러 청년 관계기관의 도움과 공동체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제주지역 43개 읍면동, 172개 제주마을의 숨겨진 이야기와 콘텐츠를 대한민국 곳곳에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허문정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앞으로도 청년들이 지역의 문제해결을 위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청년활동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 향우체부’을 포함한 6곳에 제주지역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참여자들은 문화·예술·농업 등 다양한 주제로 제주 곳곳의 지역과 청년을 연결하고 있다.

내역을 살펴보면 ▲‘제주있는 청년들’은 문화소외지역(섬)에서 청년들의 꿈이라는 키워드로 활동한 프로그램 전시 및 공연을 펼쳤으며, ▲ ‘낯선대학 제주’는 청년들에게 도내 다양한 청년 커뮤니티 정보를 제공해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했고, ▲‘벧담’은 각 계절별 농촌 체험 프로그램 및 직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했다.

또한 ▲‘브로컬리연구소’는 마을공동체에서 문화행사 개최 및 청소년들의 멘토-멘티 사업을 진행했고, ▲‘제주스티즈’는 문화 취약계층인 다문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