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폭력 트라우마 그리고 기억’주제...7월 20일 아스타호텔서 열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고희범)과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7월 20일 오전 10시 아스타호텔에서 ‘2023년 4‧3트라우마 치유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치유포럼은 ‘국가폭력과 트라우마 그리고 기억’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 ⓒ일간제주
▲ ⓒ일간제주

1부에서는 정영은 4‧3트라우마센터장의 ‘4‧3트라우마센터 운영 현황 보고’를 시작으로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의 ‘국가폭력 트라우마 기억&치유’를 주제로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치 및 운영방안, 국가폭력 적용 범위 및 시기, 피해 유형 등에 대한 기조 강연이 진행된다.

2부에서는 김석웅 심리건강연구소 소장의‘국가폭력과 트라우마-5‧18피해자의 인권침해’와 이정원 제주한라대학교 교수의 ‘4‧3트라우마 치유에서 일상의 트라우마 치유로- 4‧3평화인권교육과 트라우마 치유프로그램 연계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이어 토론에는 김찬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업국 과장과 염미경 제주대학교 교수가 나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좌장은 조성윤 제주대학교 명예교수가 맡는다.

특히 이날 치유포럼에서는 4‧3생존희생자 및 유족들이 겪은 자신의 이야기로 만든 인형극 ‘함께 기억해요’가 식전행사로 진행된다.

정영은 센터장은 “이번 포럼은 트라우마 치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트라우마 치유에 대한 중요성을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4·3 생존희생자와 유족, 제주도민 등 관심있는 분 들의 많은 참석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4‧3트라우마센터는 국가폭력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현실과 트라우마 치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트라우마 치유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