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우리복지관장 김정옥

▲ ⓒ일간제주
▲ ⓒ일간제주

발달장애는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상 장애등록이 가능한 15개 장애유형의 범주에 포함되는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를 아우르며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도 발달장애의 정의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장애의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발달장애는 보통 영유아기에 발견된다. 인지능력 저하로 새로운 것을 습득하는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사회생활을 위한 대인관계를 맺고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가족은 물론 주변 사람들과 지역사회의 세심한 지원이 필요하다.

2023년 3월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 내 등록 장애인 은 37,308명이며, 이중 발달장애인은 4,489명으로 등록 장애인 대비 12.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평균인 10.0%를 훨씬 웃도는 수치이며 광주광역시와 충청북도 다음으로 등록 장애인 대비 발달장애인의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2021년에 제주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2022년에 제주연구원에서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욕구와 실태를 조사연구하였고, 제주연구원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특별자치도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조례에 근거하여 발달장애인 지원 기본계획 수립(안)을 제주특별자치도로 제출한 바 있다.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발달장애인 가족들은 전 생애를 통틀어 영유아의 조기 진단 및 중재서비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후 일상생활 교육, 여가문화, 건강관리, 취업 및 진로 상담, 자립 훈련, 돌봄가족지원 등 발달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지원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발달장애인복지관인 우리복지관이 제주특별자치도에 설립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도내 4,500여 명의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에게는 그야말로 가슴 벅찬 일이다. 우리복지관은 제주시 산천단에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로 완성되어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인 (재)제주특별자치도 사회서비스원에서 수탁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발달장애 당사자와 가족들의 욕구 해소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수많은 사회복지 기관들 특히 도내 5곳의 장애인복지관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런 가운데 새롭게 설립된 우리복지관은 그동안 여러 여건으로 해소되지 못했던 욕구를 해소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지난 2월 1일 첫 상담 업무를 시작으로 4월부터 모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장애영유아 부모양육코칭, 성인까지 포함하는 발달지원서비스, 아동·청소년 스포츠프로그램, 청소년 진로탐색프로그램, 가족 단위 주말프로그램, 고령장애인프로그램, 최중증장애인을 위한 돌봄서비스, 주거체험실 활용 자립역량강화 프로그램 등 우리복지관의 설립목적과 기대에 부응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하게 된다.

얼마전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지고 있는 변호사 이야기를 주제로 TV드라마가 제작되어 인기리에 상영되었고 주인공 역을 맡은 배우가 큰 상을 받기도 했다. 수상 후‘세상이 달라지는데 한몫을 하겠다는 거창한 꿈이 아니라 이전보다 조금 더 친절한 마음을 품을 수 있게 되기를, 각자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다름으로 인식하지 않고 다채로움으로 인식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연기를 했다’고 소감을 말했는데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처럼 우리복지관도 발달장애 당사자가 지니고 있는 고유특성들을 단순히 장애특성만으로 여기지 않고 다채로운 욕구로 인식하고 존중하며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의 삶에 늘 함께 하고자 한다. 이에 도민과 관계자들의 따뜻한 격려와 관심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