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이성돈

▲ ⓒ일간제주
▲ ⓒ일간제주

올해 제주산 마늘(구마늘)은 재배면적이 감소하고, 작년 가을 이상고온으로 인한 작황 부진으로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면서 가격이 호조세를 띨 전망이다. 이에 따라 마늘 재배 농업인들에게는 지금부터 마을 수확기 까지의 재배관리가 중요한 상황이다.

금년 마늘 생육기간(10~3월) 평균기온은 12.9℃로 평년 대비 0.4℃ 높고 전년 대비 0.3℃ 낮았으며, 생육초기 10~12월은 0.9℃ 높았으나 구 비대 초기 2∼3월은 2.6℃ 낮아 생산량이 평년 대비 적을 것으로 예상되고, 강수량은 지난 2월 저온 건조에 이어 구비대 초기인 2~3월 강우량은 전년 대비 48.5㎜ 적고, 5㎜ 이상 강우 일수도 전년 대비 3일 적어 반드시 적절한 물주기가 필요하다.

생산비용의 증가 등으로 마늘 재배면적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마늘 수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 비대를 위한 물주기, 병해충 관리, 적기 수확 및 관리 등 철저한 생육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마늘은 4월부터 수확기인 5월까지 가장 왕성하게 구가 커지는 시기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10~15일 간격으로 자연 강우량을 고려하여 주기적인 물주기를 해야 한다.

또한, 마늘 종 제거 후 마늘 구 비대 시기에 발생하는 무름병, 흑색썩음균핵병, 잎마름병, 녹병 등 병해충 방제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줄기가 땅에 닿는 부분이 회백색으로 변하며 악취가 나며 무름증상으로 변하는 ‘무름병’은 피해 마늘은 즉시 제거하고 발생초기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인경에 흰 균사가 나타나고 흑색으로 변하며 썩는 ‘흑색썩음균핵병’은 발생초기 적용약제 관주가 필요하다. 잎, 잎집 등에 적자색 병반을 보이다가 검은 곰팡이가 밀생하는 ‘잎마름병’은 세밀히 예찰 후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발생 초기 잎에 등황색 병반을 보이다 진전되면 병반 주위가 회갈색으로 변하는 ‘녹병’은 적용약제 살포가 필요하고 수확 후 이병 잔재물을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늘 수확은 줄기와 잎이 50~75% 정도 말랐을 때 뽑아 충분히 말린 후 수확하며, 수확 후 철저한 건조 및 선별작업도 중요하다. 주요 소득작목인 마늘의 수확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수량 증대를 위한 마지막 생육관리를 철저히 하여 수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을 바란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