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선거구획정안이 제주시 일도2동을 통폐합 하는 것으로 결론 내려진 가운데 벌서부터 격렬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앞서 제주도 선거구획정위원회는 22일 회의를 열어 제주도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의결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은 이날 오후 5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알려졌다.

이번 획정안의 핵심 내용은 제주도의회 의원 정수가 45명으로 증원됨에 따라 ► 제주시 아라동 및 애월읍 분구, ► 서귀포시 정방동.중앙동.천지동 선거구와 서홍동으로 조정, ► 서귀포시 대륜동 선거구 완전 독립, 제주시 연동 갑 및 연동 을 선거구 조정 등이다.

특히, 이번 획정안에서는 제주시 일도2동 갑과 을을 통폐합하는 방안이 결정됐다.

▲ 고홍철 선거구획정 위원장은 22일 오후 5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18차 회의 결과를 브리핑했다.ⓒ일간제주
▲ 고홍철 선거구획정 위원장은 22일 오후 5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18차 회의 결과를 브리핑했다.ⓒ일간제주

이날 브리핑에 나선 고홍철 제주도 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장은 “서귀포지역의 경우 (서귀포지역구에서 통폐합이 이뤄지게 되면)서귀포시 전체의 문제가 될 것”이라며 “이로인해 지역형평성과 균형발전 지장이 우려가 됐다”며 서귀포 기존 지역구 10석을 유지하게 되었음을 밝혔다.

이어 고 위원장은 “애초 일도2동은 (인구 기준이)헌법재판소의 3대1 기준에 위배되는 선거구는 아니였을 뿐만 아니라 분구나 합구 대상이 아니”라며 “어느 지역의 희생이 불가피해 그 희생의 강도를 줄이는데 노력했다” 통 폐합 대상이 되는 일도2동 주민들에게 유감을 표했다.

고 위원장은 “이러한 대응책의 일환으로 통폐합 대상 지역 선거구에 대해서는 비례대표 의원을 지역 주민으로 선임해 대표권을 보완하고 대의권을 강화하는 측면으로 보완할 것을 (각 정당에)요청했다”며 “불가피하게 일도2동이 아니면 (조정)할 곳이 없었다”며 재차 양해를 구했다.

특히, 이번 발표에 대해 6.1지방선거를 앞두고 활발한 선거활동을 진행해 온 일도2동 갑.을 선거구 예비후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모두 일간제주와의 통화에서 사전 협의없이 일방적 획정에 대해 강한 분노를 토하면서 강력 대응을 천명했다.

특히, 해당 지역구 출마에 나선 모 예비후보는 일간제주와의 통화에서 “분노를 넘어 허탈감에 빠진 상태”라고 전제한 후 “그동안 경쟁했던 모든 후보들과 함께 원천무효소송을 비롯한 대응을 현재 논의중에 있다”며 “협의도 없이, 그리고 희생의 대상이 일도2동 갑.을인지 분명히 따져 볼 예정”이라며 격한 분노를 토해내기도 했다.

▲ 제주시 일도2동 통장협의회 등 13개 자생단체 관계자들이 지난 20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주민들은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에 강력  반대한다”며 강경 대응을 밝혔다ⓒ일간제주
▲ 제주시 일도2동 통장협의회 등 13개 자생단체 관계자들이 지난 20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주민들은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에 강력 반대한다”며 강경 대응을 밝혔다ⓒ일간제주

한편, 앞서 지난 20일 제주시 일도2동 통장협의회 등 13개 자생단체는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가 참고한 기간 주민등록인구수를 보면 일도2동 갑 선거구는 1만6147명, 일도2동 을 선거구는 1만6485명으로 모두 하한선을 초과한다”며 “하한선에 미치지 못하는 선거구가 있고, 하한선을 초과한 선거구 중 일도2동 갑.을보다 인구수가 적은 선거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도2동 통합이 언급된다”며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들은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아닌 정치적인 논리로 선거구를 획정한다면 일도2동 주민들은 선거권과 평등권을 침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해 거세게 반발할 것”이라며 “제주도와 선거구획정위는 기준과 원칙에 따라 도민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획정안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강력 촉구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