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주무장관, 제주 스마일센터 개소식 참여...제주4.3희생자 및 유족 재심에 입장 피력

▲ ⓒ일간제주

추미애 現 법무부 장관이 “제주4·3희생자 및 유족에게 금전적인 배·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공식 피력하고 나서 그동안 4·3특별법 개정안의 주요 쟁점을 놓고 반대로 일관했던 정부의 진전된 입장 변화로 향후 긍정적 신호로 적용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9일 오전 제주 제주시 이도1동에서 열린 제주 스마일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추미애 장관은 기자들과의 질의 답변을 통해 제주4·3희생자 및 유족의 재심 등에 대한 자신의 솔직한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불법 군사재판 등 억울한 옥살이를 한 제주4·3희생자의 재심 요구에 대해 현 법무부장관의서의 입장을 묻는 질의에 대해 추 장관은 “제주4·3특별법 개정안 등에 대한 해법을 찾아 조만간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뜸을 들이더니 “현재 재심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제주4.3특별법 개정을 통한 일관적 재심 추진 등)더양한 방안을 연구 중”이라며 긍정적 입장을 전했다.

이어 추 장관은 “(문재인)정부에서는 제주4·3희생자 및 유족에 대해 금전적인 배·보상을 통해 위로가 돼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다”며 “이를 위해 유관기관과 함께 여러 방안을 연구 중”이라며 정부 차원에서도 이 같은 방침을 정했음을 덧붙여 밝혔다.

한편, 당초 추미애 장관은 이날 제주4·3 관련 유족회 및 단체장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전날 밤 늦게 오후 일정을 모두 취소한다고 전했다.

4.3유족회와 제주도에 따르면 추 장관은 이날 제주 스마일센터 개소식 행사 직후 정정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지는 국회 본회의에 참석차 서울로 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