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시민사회단체가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사업이 제2공항과 연계된 것이라면서 이는 법령을 위반한 사항으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직접 사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30일 오전 10시30분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은 제주도청 정문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유치원과 초중고 학교가 밀집돼 있는 주변에 안전을 무시한 채 대규모 개발사업 도로가 진행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며 이번 사업 진행은 제2공항을 위한 무리수 사업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은 우회도로 개설 사업은 제주 제2공항 사업 연관되면서 그동안 오랜 기간 묵혀뒀던 사업이 급작스럽게 추진됐고, 이를 시행함에 있어 기존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되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귀포시가 지난 2017년 의뢰한 타당성 조사보고서는 '6차선은 비용대비 편익이 없어 경제성이 없다'고 결론 냈다”고 전제하면서 “제2공항을 감안할 때 우회도로 개설이 필수적으로, 4차선 사업이 6차선으로 추진되는 배경은 제주 제2공항이 있다”며 제2공항 연계성을 재차 언급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도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협의 완료 절차 없이 사업을 우선 시해 절차적 정당성을 훼손한 환경영향평가법을 지적했다.

이들에 따르면 환경청이 제주도에 사업 '조건부 동의' 의견을 전달한 시점이 7월17일인데, 제주도정은 6월5일에 '실시계획 고시'한 사항을 문제 삼았다.

그러면서 이들은 “산림훼손, 난개발로 점차 파괴되면서 청정의 제주가 무너지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서귀포시 우회도로 사업을 지금 강행하는 이유가 뭐냐”며 “55년 만에 학교와 주거지를 쪼개는 6차선 도로를 강행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며 원희룡 제주도정은 과잉개발을 억제해 살기 좋은 주거환경과 아이들의 안전을 지켜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들은 지금의 논란이 단순한 일개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이 아닌 대다수 주민들의 의견임을 강조하면서 직접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실상을 보여주기 위한 방안으로 면담을 요청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