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14일 제37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갈등 구조 타파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김태석 의장은 14일 제37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최근 언론을 통해 알려진 필리핀에서 반송된 문제의 생활 쓰레기 출처가 제주도라는 사실을 들었을 때 참담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며 제주도의 안일한 해엉능력에 대한 비판으로 서두를 열었다.

김 의장은 “환경에 대한 개발과 보전이라는 양분화된 논리가 아닌 제주의 미래 가치를 위한 선택이 필요할 때”라며 “제주의 환경가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면 제2공항을 포함해 어떤 개발사업도 과감히 유보할 수 있는 논의구조가 필요하다”며 소통정책에 적극 나설 것을 당부했다.

이어 “우리가 주민의 삶과 환경가치를 외면한 개발정책을 선택한다면 제주도민 역시 다른 나라 관광지역처럼 개발이익에서 소외된 채, 악화된 환경만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전제한 후 “쓰레기와 환경오염, 저임금과 비정규직 등 현재도 확산되고 있는 제주도의 작금의 현실에 우리 아이들은 더 좋은 환경을 찾아 육지로 떠나가야 한다.”며 “저임금과 비정규직, 그리고 쓰레기와 환경문제에 봉착한 제주를 누구에게 물려줄 수 있겠느냐"며 격하게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부족한 하수처리시설, 위협받는 지하수, 쓰레기로 쌓여가는 제주환경, 과도한 개발에 시달리는 중산간과 해안, 지속적으로 어려워져가는 제주도민의 삶이 관광객 2000만명이 오면 해결될 것이라 생각하는가?”라며 “한쪽을 외면한 일방적인 정책 추진은 도민을 양분하게 되고, 양분된 도민사회에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며 제주도에는 환경을 비롯한 여러 문제에 대해 사회적 합의가 절실하고,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정치의 복원과 대화의 장이 마련돼야 함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