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학-고은실-김황국’, 국토부와 제주도정에 ‘제2공항 신중한 접근’요구

▲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원들이 ‘제2공항 추진’에서 타당성 결여 문제에 대해 국토부가 외면하는 작금의 상황에 여야 구분 없이 강력 성토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는 19일 오후 본회의장에서 제369회 임시회를 27일까지 8일간 회기에 돌입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도의원 원내대표인 김경학 의원(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은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국토부는 이제 결정하고 발표하는 식의 ‘일방통행 행정’을 끝내야 한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제2공항 입지선정 과정에서의 각종 의혹 및 문제 제기에 대한 명쾌한 사실관계 규명이 우선돼야 한다”고 전제한 후 “국토부는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위해 제주도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전향적인 자세로 문제 해결에 임해야 할 것”이라며 “사업을 일방적으로 강행할 시 향후 ‘제2공항 관련 절대보전지역 해제요구’에 대해 우리 의회는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5분 발언에 나선 고은실(정의당·비례대표)의원은 “국토부는 지난주 일방적으로 요식적인 주민설명회를 추진했다가 반대 주민들에 의해 결국 무산됐다”며 “다음날도 제2공항을 찬성하는 일부 단체와 비공개로 간담회를 진행해 반대 주민과 소통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힐난했다.

고 의원은 국토부에 대해 “제2공항 입지선정과 관련해 절차적 투명성과 정당성이 확보될 때까지 기본계획 수립 및 일체 관련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제주도에는 “도민들이 직접 제2공항 필요 여부 및 현 제주공항 확장 등 다른 대안 등에 대해 숙의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민 공론화 조사를 실시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압박의 강도를 높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무소속 의원 등으로 구성된 교섭단체 ‘희망제주’의 원내대표인 김황국(자유한국당·제주시 용담1·2동) 의원은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제주도정이 갈등의 주체가 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도정은 보다 적극적인 갈등 해소를 위한 로드맵을 구상하고 이를 도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작심하듯 원 지사의 ‘제2공항은 제주의 미래를 준비하고 제주의 경제 지도를 바꿀 제주 역사상 가장 큰 국책사업’이라는 발언에 대해 “이제 ‘국책사업’이라는 변명에서 벗어나 진정한 반성을 통해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해 달라”며 빗대어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 시작에 앞서 제2공항에 반대하는 시민사회 단체와 주민들이 의회 앞에서 기본계획 수립 중단 결의안 발의 및 채택을 촉구하는 시위를 진행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