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명호 MIA(Math Intensive Academy)학원 원장

교육부와 통계청이 발표한 ‘2017 초․중․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 학생 1인당 월평균 명목 사교육비는 27만1천원으로 역대 최고치였던 지난 2016년 25만6천원을 또 다시 갱신했다.

특히, 2017년 사교육비 총액인 18조6천억원은 초·중·고 학생 수가 작년보다 2.7%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약 18.1조원)대비 3.1% 증가한 수치다.

이는 2015년까지 감소하던 사교육비 총액이 학령기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2년 연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정권이 바뀔 때 마다 사교육비 절감대책으로 많은 공약들을 내세우고 교육과정 변경이나 교육체계 개편을 시도하지만 사교육비는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 교육계 직면한 현실이다.

이에 일간제주에서는 이번 제주도 한 사설 입시학원에서 사교육비 절감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중의 하나를 제시한 해당 입시학원원장과 인터뷰를 진행해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방안과 더불어 현재 제주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해 봤다.

# 사교육비 절감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방안이란?

▲ 김명호 MIA(Math Intensive Academy)학원 원장ⓒ일간제주

대한민국은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아무리 공교육의 활성화를 통하여 수준 높고 질 좋은 공교육의 현장을 만든다 하여도 사교육시장이 줄어들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공교육을 통해서 모든 학생이 질 좋은 교육을 받고 평균적인 성적이 향상된다 하더라도 그 속에서는 또 다른 서열이 생길 수밖에 없고 그 서열에 따라 대학의 진학이 결정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좋은 대학을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수가 사교육시장을 결정하는 것이고, 그 수를 줄이는 것은 국민의식이 변하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공교육 활성화 / 수능제도 개선 / 교육과정변경 등 이미 공론화 된 내용들이 아닌 다른 방향에서 접근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 다른 방향이란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

사교육비의 문제 해결을 위해 사교육시장에 대한 제도적인 규제에 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사교육시장을 찾고 있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원하는 수강을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수강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구체적인 방법이라 하는데 어떤 것이 있나?

교육비 절감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현행 입시/보습학원에서 원격교습을 병행하여 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원격교습이란 것이 EBS 또는 서울 유명학원들에서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강의를 말하는 것인가?

▲ 김명호 MIA(Math Intensive Academy)학원 원장ⓒ일간제주

말씀하신 인터넷강의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나은 교육효과와 사교육비절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터넷강의의 장점은 저렴한 비용으로 질 좋은 강의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추가비용 없이 반복수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자기주도형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 완성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오프라인에서의 보충지도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온라인 오프라인병행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제도적인 마련과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온라인 오프라인병행 교육이란 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나?

▲ 김명호 MIA(Math Intensive Academy)학원 원장ⓒ일간제주

과목별로 세부적으로 말씀드리기에는 시간적인 제한요소가 있어 간단히 표준 계획안으로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 교육 표준 프로그램

 

오프라인

온라인

1회

2회

3회

1주차

1주차 학습방법강의

1주차 과제부여

개념강의

문제풀이

강의

질의응답

강의

2주차

2주차 학습방법 강의

1주차 과제점검 / 피드백 / 2주차 과제부여

개념강의

문제풀이

강의

질의응답

강의

3주차

3주차 학습방법 강의

과제 점검 / 성취도 평가 / 3주차 과제부여

개념강의

문제풀이

강의

질의응답

강의

4주차

개인별 성취도 분석 및 문제점 분석

미성취 학습내용에 대한 성취방법 강의

개념강의

문제풀이

강의

질의응답

강의

# 이러한 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비용은 얼마정도 이고, 그것이 현행 교육비에 비해 얼마나 절감되는 것인가?

표준 프로그램에 따른 과목별 강의시간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과목/과정별로 금액이 다양하여 수치적으로 정확히 말씀드리기 곤란한 부분이 있어 현재 저희 학원에서 수강 받고 있는 고3자연반 수리논술전형 대비과정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현재 64만8천원의 수강료를 지불하고 주6회(1회 3시간) 학원수강을 하고 있습니다.

본 수강을 원격교습 병행과정으로 전환 시 수강료는 개인별 능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21만6천원 ~ 43만2천원으로 33~67%의 비용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수리논술전형이란 것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한다면?

현재 대학입시제도 중 수시전형 중에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특기자전형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및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상위권대학에 진학하기 어려운 내신등급에 있는 자연반 학생들이 상위권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의 전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신다면?

간단히 두 가지 경우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례1은 제주시일반고 5점대 내신등급에 수능시험에서 국어7등급 영어8등급 수학3등급 과탐2등급을 받은 학생으로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을 통틀어 수도권대학을 진학하기 불가능에 가까운 학생이 수리논술전형으로 인하대학교를 합격한 사례가 있습니다.

사례2는 학생한명이 지원할 수 있는 수시원서는 6장인데 내신2점대 학생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고려대학교/성균관대학교/한양대학교를 지원하고 논술전형으로 연세대학교/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를 지원하여 학생부종합전형을 1차에서 모두 불합격하고 논술전형에서는 연세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 동시 1차합격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렇듯 내신 성적으로 자신이 가고 싶은 대학을 갈 수 없는 학생들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전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19학년도 대입 논술전형은 대부분 2018년 11월 15일 실시되는 대입수능 이후 3주간 실시되고 제주도 학생들 중에서도 지원한 학생들이 많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학원에서는 제주도 수험생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특별한 이벤트란 것이 무엇인가?

제가 제작한 수리논술강의동영상을 2019학년도 수리논술고사 준비를 하는 제주도 학생들에게 2018년 11월 15일 ~ 12월 2일까지 학원인터넷카페를 통해 수리논술강의동영상을 회원가입만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려고 합니다.

# 해당 기간을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 김명호 MIA(Math Intensive Academy)학원 원장ⓒ일간제주

수능일 이전까지는 수험생들이 수능준비로 인하여 수리논술 학습에 집중할 수 없고, 일부 학생들은 수능일 이후 2주 동안 서울 및 수도권 학원가에서 실시하는 수시대비 특강을 비싼 비용을 지불하며 수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용문제로 수강하고 싶어도 듣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기간에 제주도 수험생들이 논술고사를 준비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위 기간 동안 이벤트를 준비 하게 되었습니다.

# 지금까지 말한 내용의 교육을 진행하지 못한 이유가 제도적 문제점이라 진단되는데, 제주도교육청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 

제도상의 문제인데 현재 학원법상은 원격교습학원에 대하여 오프라인 학원의 인가와 다르게 별도의 허가를 취득하여야 합니다.

각 시도별 조례에 의해 세부적인 운영이나 허가 규정을 만들어 운영되고 있는데 제주도에는 아직 정확한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번 저희 학원의 계획을 사교육비 절감방법 연구의 시범운영으로 고려하여 주시고 시범운영을 통한 문제점을 파악 후 제주도의 지역적인 특성에 부합하는 제도마련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