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9일 언론사 통해 성명 제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9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의 가치를 파괴하는 비자림로 확·포장공사 전면 백지화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번 공사의 반환경적 수준이 국민 눈높이와 상식을 뛰어 넘는 상상을 초월하는 무자비한 난개발이라는 것을 보여준다"며 "하지만 사업의 백지화는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번 공사의 문제는 한두가지가 아니"라고 전하며 "당장 교통량이 문제라고 하나 실제 이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은 하나 같이 심각한 불편을 느껴 본 적이 없다고 한다"며 "도리어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감수해서라도 비자림로의 경관이 지켜지길 바라는 여론이 대다수"라고 전했다.

이들은 "결국 제주도가 내세우는 교통량 문제와 이번 확포장공사가 큰 관계가 없다는 것을 뜻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또한 아름다운 도로로 지정된 곳으로 도민들과 관광객의 사랑을 받아 온 비자림로에 대한 대규모 숲 훼손이 진행됨에도 이에 대해서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도 의견을 묻지도 않았다는 점도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게다가 이번 공사로 우수한 경관자원은 물론 선족이 오름 사면까지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역시 이런 사항에 대한 우려로 사업재검토를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따라서 원희룡 제주도정에 요구한다"며 "한번 파괴된 자연환경과 경관은 다시 돌아오지 않느다는 오랜 교훈을 잊지 말고 부디 사업을 백지화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기왕에 매입한 도로공유지를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