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위원회, 각 학교 배정 공기청정기 다양한 업체 품질 검사 필요...속도 조절 주문

▲ ⓒ일간제주

최근 충남 일부 학교에 설치된 공기청정기가 용량 미달제품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교육청이 각 학교 내 공기청정기 설치에 이유없이 서두른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안시, 아산시, 당진시 교육지원청에 따르면 미세먼지 제거 등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해 70억 원을 들여 지난달 중순부터 모든 학교에 공기청정기를 임대방식으로 설치하고 있는데, 용량이 기존 교육청 요구보다 작은 제품이 들어서면서 논란으로 불거진 것.

이에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는 제주도교육청이 추진하는 각 학교 공기청정기 배정 문제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철저한 검증을 주문했다.

특히, 일부 의원들은 여러 대중 가성비가 좋은 업체의 기계를 선정하라고 주문함에도 불구하고 도교육청이 한 개 업체만 고집(?)하는 사항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등 이에 대한 논란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13일 제362회 임시회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부공남 교육의원은 “지난 제10대 도의회 임기 당시 공기청정기 문제가 나왔을 때 다섯 개 제품을 검증한 뒤 추진하자고 했다”고 전제한 후 “그러나 담당 과에서 한 개 제품을 선정해 검증했으며, 이산화탄소 농도 문제를 보니까 가동해서 20분 만에 기준치가 넘었고, 40분 정도가 되면 기준치의 두 배가 된다.”며 검증결과에서도 다소 문제점이 노출됨을 지적했다.

이어 부 의원은 “근데 한 시간 마다 환기를 시키라는 게 대책이라는데, 이게 말이 되냐”며 “보고서 내용을 보니 한 시간에 한 번씩 환기를 시켜야 한다고 되어 있는데,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이 악화 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부 의원은 “공기청정기 설치에 대한 의견에는 충분히 동의하는 것은 지금도 마찬가지”라며 “따라서 시간이 있기 때문에 너무 서두르지 말고 어떤 방식으로 설치할 것이 좋은지 다시 검토해서 의회에 보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오대익 의원도 "지난 10대 도의회 때 공기청정기 효용성 검증 과정에서 사양 등 서류심사로 5개 정도 업체를 참여시켜서 선정할 것을 주문했다“며 ”그런데도 교육청은 1개 업체를 대상으로만 검증했다"며 "이는 도의회의 주문을 묵살한 것“이라며 격하게 분노를 표하기도 했다.

한편, 도의회 관계자는 “제주도교육청이 각 학교에 공기청정기를 배치하자는데 교육위원회 의원들 대부분 찬성의 입장”이라고 전제한 후 “그러나 시장에 많이 나와 있는 수많은 업체의 기계 중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몇 개 업체를 선정해 그중 최고의 품질업체의 기계를 실험하라고 몇 번을 이야기 했는데도 (도교육청에서)한 개의 업체만 고집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과거 일감몰아주기 의혹 등이 있음에 따라 도교육청은 업체 선정에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해야 논란이 없을 것”이라며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