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정부 대책 뛰어 넘는 13개 시책 발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0일 도청 기자실에서 청년일자리 및 소상공인 대상 지원책을 발표하고 있다.ⓒ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소상공인 대상 청년 추가 고용장려금 지원 등 14개의 청년일자리 및 소상공인 지원 등 제주지역 차원의 일자리 대책 마련했다.

2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고용시장에 본격 진입하는 25~29세 청년 인구 증가와 최저임금 인상 등에 따른 고용지표 하락, 청년 실업지속 증가함에 따라 지난달 15일 발표한 정부의 일자리 지원 대책과 연계해 특별대책을 마련했다.

이와관련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이날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제주경제의 가장 중요한 성장 동력은 사람”이라며 “특히, 청년층과 10만 시대를 맞이한 소상공인은 제주경제의 활력을 좌우하는 중심축”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하지만 전국적으로 고용 없는 성장은 고용 부진을 넘어 청년 실업률 증가로 이어지면서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제주지역 역시 건설경기 위축과 관광객 감소 등이 겹치며,

고용시장이 위축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따라 원 지사는 “제주도 차원에서 특단의 청년 일자리 대책과 소상공인 대상 지원책을 마련하여 단계별로 추진할 방침”이라며 “큰 틀에서 9대 신규 사업을 포함하여 13개 사업별 예산과 세제 지원, 제도개선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를위해 원 지사는 ▲기존 확보된 예산을 최대한 활용하여 고용지표 하락 등에 대응해 긴급한 사업에 즉시 투입 ▲추경예산 반영 통한 사업 추진 ▲인프라의 확충 ▲제도적 지원방안도 적극 검토해서 시행하겠다고 언급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마련한 이번 대책에는 제주청년 일자리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정부 지원에서 제외되는 5인 미만 영세기업과 청년나이를 15세부터 39세 이하까지 확대 지원(정부 지원 15~34세)하는 내용을 포함됐다.

또 이번 대책은 경제기관단체, 소상공인, 청년 대표, 일자리위원회 등 각계각층과 9회에 걸친 간담회를 개최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한 것으로, 5인 미만 영세사업장의 비율이 81.4%에 달하는 제주 실정을 고려한 전략이라 풀이된다.

이와함께 청년 창업 인프라 구축, 세제 지원 등 제도개선에도 역점을 두었다.

이에따른 소요 예산은 118억2500만원으로 모두 지원 인원은 4238명에 이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고용지표 하락 등 사안의 긴급성을 감안해 ▲일하는 청년 보금자리 지원 확대 ▲제주 일자리 재형저축(53+2 통장) 확대 ▲소상공인대상 청년 추가 고용장려금 지원 ▲청년 생애 첫 일자리 지원 등 4개 시책은 즉시 시행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제도개선으로 추진이 가능한 시책은 조기 행정 절차를 이행해 시행하고, 추가 예산을 확보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제주도는 청년 고용창출과 유지, 창업 및 소상공인 경영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가 발굴해 나갈 예정이며 일자리 질 개선, 투자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도 강화할 계획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