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긴급 비대위 회의 개최하며 비상체제 가동
野, '탄핵 인용' 무게 두면서 '朴대통령 승복' 촉구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신임 주요당직자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3.9/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여야 정치권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선고를 하루 앞둔 9일 헌재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예의주시했다.

여야 각 정당과 유력 대권주자들은 '정중동' 모드를 유지하면서 사실상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탄핵 인용과 기각의 결과에 따라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되는 만큼 각각의 시나리오에 맞춰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집권여당인 자유한국당과 범여권 바른정당은 각각 비공개 긴급 비상대책위원 회의와 비상 의원총회를 소집하는 등 비상체제를 가동했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탄핵 인용에 초점을 두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탄핵 반대 시위에 나서고 있는 보수 세력의 '헌재 심판 수용'을 촉구했다.

대선주자들도 이날은 공개 일정을 최소화하며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대권주자들간 다소 '온도차 행보'를 보였다.

인명진 비대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7시30분부터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1시간30분가량 긴급 비대위 회의를 갖고 ‘비상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이 시간 이후로 당 소속 의원들과 원외위원장, 당직자들이 비상체제를 가동한다"며 "비상체제에서는 상시 대기하면서 출장도 자제하는 것이다. 의원들이나 원외위원장들이 국회 주변에 머물면서 상황을 주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탄핵 선고일인 10일에도 긴급 비대위 회의를 열기로 했다.

그러나 당내 강경 친박(친박근혜) 진영은 ‘탄핵 기각’ 가능성에 기대를 걸면서 여론을 환기시키는 데 주력했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그간 탄핵 과정을 소회한 뒤 "한식에 죽으나 청명에 죽으나 마찬가지라고 했더니 배신자들은 그 하루라도 더 살겠다고 당을 나갔다. 저분은 저러면 안되는데 배신의 계절을 지켜보는 게 제일 힘들었다"고 말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3.9/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야권과 바른정당은 '탄핵 인용' 가능성에 무게를 두면서 여권의 승복을 강하게 촉구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오늘 정도는 박 대통령이 어떤 결정이 나와도 승복하겠다고 선언해 주는 게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대한민국 통합을 위해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이라며 "탄핵 선고를 계기로 우리사회 분열을 하루속히 종식하고 더 나은 대한민국의 선택을 국민에게 맡기는 조기대선 일정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헌재가 국민의 뜻에 따라 박 대통령 탄핵소추를 인용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면서 "국민의당은 탄핵 이후 질서있는 수습을 통해 국민의 마음을 제대로 담아낼 수 있는 대통령 선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탄핵 기각시 의원직 총사퇴를 내걸었던 바른정당은 이날 비상 의원총회 직후 정병국 당 대표 명의의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권 출범에 책임이 있는 당으로서, 행복한 나라를 염원하던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한 점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진심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거듭 사과한 뒤 "헌재의 선고가 분열과 반목의 종식이 돼야지 새로운 갈등의 시작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야권의 대권주자들은 엇갈린 행보를 보였다.

문재인 전 대표는 전날 오후부터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은 채 홍은동 자택에 머무르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탄핵심판 이후 행보 구상에 집중했다.

당초 문 전 대표는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내부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무거운 침묵'이라는 기조로 방침을 정했다.

이와 달리 이재명 성남시장은 이날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어떤 결론이 난다고 끝났다가 아니라 국민이 원하는 결론이 나는 것이 민주주의 사회에서 바람직한 것"이라며 "국민의 뜻이 관철된 결론이 나도록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헌재의 '탄핵 인용' 결정을 촉구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이날 오후 자승 총무원장을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 "최종 판결이 나온 뒤 하나 된 대한한국의 정신으로 국가위기와 갈등을 통합으로 이끌어야 한다. 그러한 좋은 통합의 길로 저 역시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 천정배 전 공동대표 등 국민의당 대권주자들도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거나 축소하면서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다. 안 전 대표는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헌법질서 하에 모든 것을 풀어가야 한다"면서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저를 포함한 정치인들은 국민 통합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정당의 대권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박 대통령도 헌재 결정에 반드시 승복하겠다는 약속을 하는 것이 우리 사회의 혼란을 막는 길"이라고 말했고,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이날 동대문 새벽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헌법적 질서를 따르는 것은 모든 정치인과 국민의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여권의 잠룡으로 꼽히는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인 비대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인 위원장을 향해 "탄핵결정 후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gayunlove@news1.kr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