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 국토교통부는 토지주 무시하고 추진을 하면 안된다는 입장 밝혀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반대 대책위원회는 8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도정이 그동안 국토부에 허위보고 했음이 드러났다”며 국토교통부를 방문했던 사실을 밝혔다.

반대대책위원회에 따르면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은 국토부가 지난해 6월 26일에 공모 발표해 추진돼 온 사업이다. 그 해 7월 3일에 지자체를 대상으로 설명회가 열렸고, 여기에 제주도도 참여했다. 제주도정은 같은 해 9월 25일에 제안서를 제출했고, 그 뒤 올해 1월 18일에 제주를 포함한 6개 도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원회는 “국토교통부는 제주도에서 토지주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사업을 진행하는 줄 알고 있었다”며 “국토교통부는 토지주를 무시하고 추진을 하면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원회는 “토지주 몰래 기럽 찾아다니면서 분양 홍보하고 다니는 것도 모자라 선정 발표 8개월이 다 되도록 토지주만 배제하고 투진하는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는 무효”라고 외쳤다.

또한 “현재 이곳의 토지주들이 국가사업에 의해 강제수용되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일부 언론에 토지주들이 반대하는 것은 보상가 때문이다”라고 흘리는 저의가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반대대책위원회는 “이제껏 행정에선 토지주와 단 한 차례도 대화에 나서지 않았으면서 어떻게 국토부엔 의견을 수렴했다고 보고할 수가 있느냐”며 “전 도정에서 추진한 사업이라고 말했을 때도 국토부 관계자는 '그러면 안 된다'고 말했었다”고 질타했다.

반대대책위원회는 “사업선정 발표 시 중앙정부에서 500억 원을 투입해 개발한다고 했는데 국토부에선 단 1원도 편성해 준 바가 없다는 말을 들었다”며 “지난 수십년 동안 재산권 행사에 제한받고 핍박받아 온 도남 농미의 땅을 이제는 아주 빼앗으려 하는가? 시민복지타운 사기극이 아직 회복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반대대책위원회는 “그동안 토지주들의 계획철회나 부지이전 요구에 대해 제주도정에선 국토부 소관이라면서 어찌할 수 없다고 답했었는데, 정작 국토부에선 그러한 사항은 자치단체의 고유업무라고 말했다”며 이는 제주도정이 “LH수익사업을 마치 국비지원 사업인 것처럼 날조한 것이며, 제주도 업무를 국토부 핑계대면서 제주도민을 기망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반대대책위원회는 “우리들의 의견은 일부 토지주들에 의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토지주들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도남동 계획부지에서의 모든 행정행위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반대대책위원회는 “제주도정과 LH공사 직원의 모든 출입을 전면 금지하겠다”면서 “만약 무단 침입하면 도둑이나 강도로 생각하고 물리적으로 응징하겠다. 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제주도정과 LH공사에 있음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는 약 500억 원이 투입돼 제주시 도남동 연북로 제스코마트 맞은 편 일대 16만 3535㎡(약 5만여 평, 제주도가 신청한 면적 기준) 부지에 걸쳐 조성될 예정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