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 1호기에 이어 국내에서 2번째로 수명연장이 계획중인 월성 1호기의 운명에 관심이 모아진다.

한수원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10년 정도 더 운영을 해야 한다는 생각인데 반해 인근주민 등은 노후화로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며 폐쇄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창순)는 계속운전 심사 중인 월성원전 1호기에 대해 설계수명 종료일(2012년 11월 20일) 이후 원자로 가동을 정지한 상태에서 안전성 심사를 계속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월성 1호기는 1983년 4월 22일 상업운전을 개시한 이래 30년 설계수명 종료를 앞두고 있으며 안전위는 한국수력원자력(주)으로부터 월성 1호기의 계속운전 신청서를 접수(2009. 12. 30)받아 산하 전문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박윤원)을 통해 이에 대한 심사를 진행해 왔다.

월성 1호기는 계속운전 신청서류 접수이후 약 34개월이 경과됐으나 서류보완과 안전성 확인을 위한 시험 등에 약 22개월이 소요돼 안전기술원이 실질적으로 심사한 기간은 약 12개월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계속운전 심사의 법적 시한은 서류제출일로부터 18개월 이내이며 단 서류보완 및 안전성 확인을 위해 시험 등에 소요되는 시간은 기간산입에서 제외토록 규정돼 있다.

특히 안전위는 안전기술원의 심사과정에서 비상노심냉각계통 다중성 확보 등 기술적 현안이 해결되지 않았고 안전성 확인을 위해 추가질의 등 계속운전 심사가 계속 진행될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로인해 월성 1호기는 설계수명 종료일인 오는 20일부터는 일단 원전 가동을 중단한 상태에서 수명연장 심사를 계속한다는 것이어서 수명연장 허가가 이뤄질 지 아니면 30년 운영을 끝으로 폐쇄될 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현재로 최종 결정은 연말 대선이 끝나고 차기 정부의 원전정책이 가시화되는 내년 초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고리원전 1호기는 지난 2008년 1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원전 수명을 10년 연장했는데 이때는 당초 설계수명 시점에서 6개월 더 심사를 했다.【경주=뉴시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