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기념재단은 2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외교관 여권을 즉시 회수하고 외교통상부는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기념재단은 이날 성명에서 "최근 전두환 전 대통령이 외교부로부터 총 4차례에 걸쳐 유효기간 5년의 외교관 여권을 발급받아 수차례 외국을 다녀왔다는 사실이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드러났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외교부가 발행하는 외교관 여권의 소지자는 국내외 출입국·세관 수속 과정에서 편의를 제공받을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전 전 대통령은 내란 및 내란목적 살인의 수괴이자 수천억에 이르는 대통령 비자금 사건의 주범으로 대법원의 형이 확정된 바 있는 소위 국사범이며 2000억원이 넘는 추징금을 선고받은 바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법 질서 위에 군리하고 있는 듯 한 행동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6월에는 육군의 주요지휘관을 양성하는 육군사관학교에서 생도를 사열하는가 하면 남은 재산이 29만원 뿐이라는 그가 벌금, 추징금은 내지 않으면서도 그동안 호화골프를 즐기고 외교관으로서 특권이 가능한 여권을 가지고 해외여행을 다녀왔다는 사실은 실로 분노를 일으키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념재단은 "국민은 출입국 관련법에 의해 2000만원 이상의 벌금, 추징금을 내지 않을 경우 출국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며 "전 전 대통령에게 주어진 모든 특권을 회수하는 한편 이에 대한 재발방지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광주=뉴시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