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광철 국민의힘 제주시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일간제주
▲고광철 국민의힘 제주시갑 국회의원 예비후보 ⓒ일간제주

[전문] 고광철 후보 제2공항 관련 입장문

제주시 갑 국민의힘 후보 고광철입니다.

저의 제주 제2공항 추진 원칙은 확실합니다. 우리 당의 약속이기도 합니다.

제2공항은 제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제주경제 활성화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부지 약 5,506천㎡에 활주로 1본, 터미널, 유도로, 계류장 등 총사업비 6조 6,743억원의(2023. 기본계획 기준) 천문학적 비용은 침체된 제주경제를 대규모 국책사업 등을 통해 지역경제 회생에 활력을 불어넣는 매우 좋은 기회입니다.

다만, 원 공항 지역주민들을 위한 획기적 대책마련에 3인의 국회의원과 제주도정이 힘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원 공항이 제주시 갑 지역에 있다고 ‘나 몰라라’ 할 것이 아니라, 모두가 이용하는 공공자산이자 항공기반 시설로써 여객과 물류가 오가는 관문을 넘어 제주도를 먹여 살리는 심장과 같은 곳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원 공항 인근에 위치한 지역주민은 고도제한 규제와 항공기 소음피해 등으로 고통을 받아왔으며,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실효성 있는 방안이 수립돼야 합니다.

그 방안으로 제2공항 건설 중에, 원 공항주변 활성화 사업 및 신규 사업 발굴 및 향후 공항시설 사용료, 유류비 등 재정 지원 필요성, 방식, 및 효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원 공항 및 주변지역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등 국내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공항 활성화 정책에 대한 고찰을 통해 원 공항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도적 기반 마련이 요구되어집니다.

끝으로 인근 지역에 대한 개발 등 소음피해 지역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지속가능한 형태의 새로운 원 공항 활성화 모델 정립이 요구되며, 향후 도 조례에 따른 원 공항 활성화 지원을 위한 세부사항 마련 및 재정효과 극대화를 위한 대상 및 절차의 설계 역시 필요합니다.

저는 향후 원 공항 이용 추이 및 주민 건의 사항 등을 면밀 조사토록 하고 활성화를 통한 획기적 개선안과 주민 피해 없는 완벽한 법과 제도를 정비하여 더욱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