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마저 당원들에게 떠넘기는 민주당 지도부 면죄부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은 늘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을 할 때마다 전 당원 투표라는 이름으로 당원들 뒤에 숨는 비겁한 모습을 보여왔다고 비난하고 있다./사진=이용우 기자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은 늘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을 할 때마다 전 당원 투표라는 이름으로 당원들 뒤에 숨는 비겁한 모습을 보여왔다고 비난하고 있다./사진=이용우 기자

(서울=국제뉴스) 구영회 기자 = 여야는 4월 총선을 목전에 앞두고 비례대표제 방식을 둘러싼 신경전이 심화되고 있다.

국민의힘을 비롯해 정의당 등 여야는 더불어민주당이 선거구제 개편안을 '전 당원 투표'로 결정 논의에 대해'책임 회피', '공약 파기', '시대정신 배반' 등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2일 논평을 통해 "선거제마저 당원들에게 떠넘기는 민주당 지도부의 면죄부"라고 비판했다.

이어 "전 당원 투표는 대부분 투표율이 낮아 강성 당원들의 목소리가 과도하게 반영돼 지도부의 입장 관철이 쉬운 구조인 만큼 결국 병립형으로 회귀할 것이라는 시각이 높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이 정치적 부담이 큰 국면에서 '정당의 주인은 국회의원이 아니라 당원'이라는 그럴싸한 명분을 내세우며 부담은 '당원'들에게 떠넘기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꼼수 사례는 지난 총선에서도 위성정당 참여 여부를 두고 전당원 투표를 실시하는 등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선거제를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한다는 것은 비겁한 정치의 후과에 무거운 민심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가영 부대변인은 "기득권을 지키고자 정치적 책임을 당원에게 미루는 비겁하고 무책임한 태도"라고 힐난했다.

또 "개혁연대 윤석열 정권 심판 연대에는 외면하고 국민의힘과 기득권 동맹으로 손잡아 선거제 퇴행을 결시해놓고는 당원 투표를 핑계로 이를 감추려는 술수에 불과하다"고 목청을 높였다.

진보당 역시 "병립형 퇴행은 시대정신 배반"이라며 각을 세웠다.

손솔 수석대변인은 "선거제를 민주당만의 전유물로, 잇속 계산으로 활용하는 옹졸한 마음가짐으로 도대체 어떤 개혁을 하고 무슨 정치를 하겠다는 것이냐"며 병립형 퇴행 시도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이준석 대표가 이끌고 있는 개혁신당은 "결론을 정해놓고 당원을 들러리 세우는 것은 공산주의와 같다"고 일갈했다.

김영호 대변인은 "선거제에 대한 책임있는 결정도 하지 못해 결국 '개딸' 뒤로 숨는 모습이 과연 제1야당의 대표로서의 책임있는 모습인지 의문"이라면서 "민주당은 지난 21대 총선을 앞두고도 위성정당 참여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치고 박원순·오거돈의 성비위에 따른 보궐선거 공천 역시 전당원 투표에 부친 바 있다"고 상기시켰다.

이낙연 전 대표가 이끌고 있는 개혁미래당은 "민주당이 총선을 70여일 남겨두고 연동형·병립형 등 비례대표제 '전당원 투표'는 이재명 대표가 깃발을 들고 정청래 최고위원이 불을 지핀 후 여론 몰이하며 '약속 파기'라는 정치적 책임을 회피하려고 전당원 투표를 팬덤 정치로 악용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효은 대변인은 "민주당은 더이상 김대중, 노무현 정신을 참칭하지 말고 또한 더 늦기 전에 민주당은 전당원 투표라는 장막에 숨지 말고 공당답게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검찰독재 윤석열 정권과 방탄정당 민주당이 적대적 공생관계를 형성해 대한민국을 수렁에 빠뜨리는 것을 국민들은 더 이상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치의 재구성'의 절박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구영회 기자 asianews24@gmail.com

<국제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