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제주도지사, 12일 제420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 둘째날 의원들 질의에 추진속도 적절하게 조율 의지 피력

▲ 좌로부터 오영훈 제주도지사, 강철남 민주당 도의원, 정민구 민주당 도의원(사진-제주도의회)ⓒ일간제주
▲ 좌로부터 오영훈 제주도지사, 강철남 민주당 도의원, 정민구 민주당 도의원(사진-제주도의회)ⓒ일간제주

제주지역 행정동 통폐합 문제가 계속 제기되면서 이에 대해 행정의 중심인 제주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제기됐다.

특히, 생활권역과 행정구역 불일치 문제 등의 문제를 제기하면서 경계 조정 필요성 주장에 대해 오영훈 지사는 “충분한 토론과 지역 주민 협의 전제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조율할 것은 협의를 진행하지만 추진속도는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제주도의회는 12일 제420회 임시회 제3차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진행했다.

특히, 최근 인구수는 물론 생활권역과 행정구역 간 불일치 등 각 지역 내 행정동 통폐합 문제가 거론됐다.

이날 도정 질의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철남 의원(제주시 연동을)은 “오 지사가 도정 현안 공유 회의에서 과소동 통폐합 필요성을 언급한 후 TF가 구성돼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나 현재 지역에서는 행정체제 개편과 함께 (인구수를 기준의)소동 통폐합이 같이 논의되고 있다”며 충분한 설명 없이 일방적 강행하려는 제주도의 행정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작심하듯 강 의원은 “현재 과소동으로 된 지역이 건입동, 삼도2동, 이도1동 등 총 9개 동”이라며 “현제 언급된 지역에서는 해당 문제에 대해 주민들이 굉장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건입동의 경우 중부공원이 들어서면 1만 명 이상 될 가능성이 있어 정주인구만이 아니라 계획인구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과소동 등 행정동 통.폐합 문제에 대해 지역주민들과 충분한 토의를 통해 진행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민구(제주시 삼도1동·삼도2동)도의원은 “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논의가 진행되면 현재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와 상충됨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며 “새로운 갈등을 얹는 형국이기에 과소동 통폐합 논의를 늦춰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오 지사는 “행정체제 개편과 행정동을 통폐합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며 분명한 선을 그은 후 “과거에는 하천을 경계로 행정구역이 나눴지만 현재는 도로 중심의 생활권역으로 동이 편제돼 생활권역과 행정구역의 경계가 불일치하는 문제가 있어 경계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실제 일도1동과 일도2동의 경계는 산지천 상류에서 조금 들어가 아주 조그마한 골목길을 비집고 찾아가야 (경계를) 겨우 찾을 수 있는 등 일부 동들의 경계는 행정 전문가가 아니면 찾기 어렵다”며 작금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 지사는 의원들의 비판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가 “통폐합 논의에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며 “TF에서 주민들과 협의를 강화하기 위한 창구를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 고민하겠다.”며 “충분한 토론과 주민 협의를 전제로 추진할 것”이라며 “충분한 토론이 선행돼야 하고, 그 과정에서 도민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다”며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한 행정 대응을 약속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