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자원봉사 만남축제 – 너를 만났을 때’ 개최
2025-10-25 제주시자원봉사센터
제주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김종래)는 지난 10월 25일(토) 제주시평생학습관 운동장과 모충사 일대에서 ‘2025 자원봉사 만남축제 – 너를 만났을 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원봉사자, 단체, 기관, 시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나눔과 연대의 축제로, 자원봉사의 의미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생활 속 실천으로 확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1부 자원봉사 퍼포먼스에서는 호텔에서 버려진 침대 시트를 염색해 대형 현수막을 제작하는 자원순환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완성된 현수막은 행사 종료 후 생활용품으로 재탄생될 예정으로, 자원순환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는 무대가 되었다. 이어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참여한 연극 「기쁜 우리 날」과 합동 플래시몹이 진행돼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퍼포먼스 과정은 영상으로 촬영돼 향후 자원봉사 공익영상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 즐기며 배우는 ‘2부 자원봉사 체험 부스’
오후 1시부터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자원봉사 체험부스가 운영되었다.
지구별약수터, 아시아기후변화교육센터, 희망나래꿈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제민신협, 제주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 봉아름작은도서관/책이랑 등 다양한 기관과 단체가 참여해 자원순환, 생명존중, 지역공동체 회복을 주제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참가자들은 ▲폐부표를 활용하여 담배꽁초 휴지통 만들기 (지구별약수터) ▲제주 물 유산카드 보드게임 (아시아기후변화교육센터) ▲자원순환 폐플라스틱 병뚜껑 팔찌 만들기(희망나래꿈터) ▲지구를 위한 녹색제품 체험하기 (제주환경운동연합) ▲의류교환 Wear Ever (제민신협) ▲생명을 구하는 활동, 심폐소생술 체험(제주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 ▲북커버 나눔 가방 만들기(봉아름작은도서관/책이랑) ▲봉사크루 도슨트(반딧불크루, 꽁초크루, 피식크루) ▲토닥토닥상점 운영 등 환경·안전·생활 속 자원봉사와 관련된 다채로운 체험을 즐겼다.
또한 ‘모충사 스토리텔링 길 투어’에서는 선조들의 지혜와 나눔의 정신을 배우며 자원봉사의 뿌리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 쓰레기 없는 친환경 축제 실현
이번 축제는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한 ‘쓰레기 없는 행사’로 진행돼 자원봉사의 실천적 가치를 몸소 체험하는 시간이 되었다. 참가자들은 텀블러와 다회용기, 장바구니를 지참하며 친환경 실천에 동참했고, 돗자리 또한 폐현수막을 재활용한 제품으로 준비되어 의미를 더했다.
■ “우리의 작은 실천이 누군가의 행운이 되길”
김종래 제주시자원봉사센터장은 “오늘 행사는 자원봉사자들의 열정과 시민들의 참여로 완성된 뜻깊은 자리였다”며 “작은 실천이 모여 지역사회의 큰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