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8차 제주경제와 관광포럼 온라인 강좌 29일 오픈

- 김상윤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초청 ‘현실과 가상의 결합 메타버스혁명, 제주의 새로운 기회’주제 강연

- 글로벌 선도기업들은 이미 메타버스 세상을 주도하기 위한 경쟁 가속

- 관광 등 산업 데이터 축적과 인재육성을 통해 기회를 찾아야

▲ ⓒ일간제주

현실과 가상이 결합하는 메타버스의 시대, 새로운 산업 트랜드 변화 속에서 기회를 찾기 위해서는 제주형 뉴딜사업과 연계해 산업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분석·활용할 수 있는 지역인재를 적극 육성해야 한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양문석),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부동석)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제주농협·제주은행이 후원하는‘제118차 제주경제와관광포럼’이 29일 제주상의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강좌를 오픈하였다.

이번 제118차 포럼에는 김상윤 중앙대학교 교수를 초청하여 <현실과 가상의 결합 메타버스 혁명, 제주의 새로운 기회> 를 주제로 새로운 산업 트렌드 변화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먼저, 김상윤 교수 “메타버스란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으로서, 또 다른 세상을 뜻하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것이 현실인지, 가상인지 구분이 안가는 모호한 상황을 메타버스”라 정의하며 “이미 현실과 가상이 결합하는 메타버스 시대가 열렸고 글로벌 선도 기업들은 메타버스 세상을 주도하기 위한 전쟁을 이미 시작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가장 먼저 영화, 게임,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움직이고 있는데 이는 AI,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각종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기도 쉽고, 공상과학의 상상력도 가미하기 쉬운 영역이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세컨드라이프 등 메타버스 세계를 구현한 게임을 예시로 설명했다.

또한“이러한 메타버스는 일부 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를 결합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전하며 지난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동물의 숲’이라는 게임 속 가상공간에서 선거 유세를 한 사례와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구찌가‘제페토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상품을 판매한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선진 제조기업들은 생산 현장에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이라는 기술을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 생산설비를 제어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며“포스코에서는 위험한 제조공정에 디지털트윈기술을 도입하여 근로자의 안전은 물론, 생산효율화를 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 디지털트윈 :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한 것

끝으로 김 교수는 “메타버스 시대 제주가 새로운 기회를 찾는다면 제주형 뉴딜 사업 중‘신재생에너지 메카’,‘지역 데이터 자치’,‘디지털 방역클러스터’ 등과 연계하는 방안을 뽑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첫번째로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해 지역 내 탄소발생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함으로써 탄소중립 구현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보다 정밀하게 추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두번째로 디지털방역의 핵심인‘제주안심코드’는 매우 경쟁력있는 방역정책 사례로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무궁무진한 활용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 “축적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하며 더 나아가 도민 모두가 시민데이터과학자가 될 수 있도록 관련분야 교육이 필요하다.” 고 조언했다.

* 시민데이터 과학자 :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 활용도를 높여 개인의 의사결정이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인사이트를 활용하는 시민

김상윤 교수는 연세대 기술경영학 박사를 취득하고, 하나금융융합기술원 기술전략 실장, 포스코경영연구원 석연구원을 거쳐, 현재 중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연구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경영전공 겸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미래 시나리오 2022’ 등이 있다

한편, 제주경제와 관광포럼 온라인강좌는 지난해에 이어 제주상공회의소 홈페이지(jejucci.korcham.net)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제주상공회의소는 제주경제와 관광포럼을 온라인 강좌로 제공하여 지역 기업의 위기 대응력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