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한 것 관련해 제2공항 찬성측과 반대측 간 기세싸움이 거세게 맞서면서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먼저 제주제2공항건설촉구범도민연대와 성산읍청년희망포럼 등 제2공항 찬성단체은 오늘(16일) 세종시 정부청사 환경부 건물 후문에서 집회를 열어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즉각 동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이들은 “제2공항이 (반대단체에 휘둘려) 이렇게 추진이 늦어지는가”라며 “국민의 안전문제가 결부된 제주제2공항을 왜 이렇게 차별하고, 등한시 하는지 그에 대한 대답을 마땅히 해야 한다”고 압박의 강도를 높였다.

이어 “성산지역 주민은 그동안 삶의 터전이 바뀌고 재산권의 제약을 감수하더라도 성산에 제2공항을 유치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그리고 서귀포시와 제주 동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염원해 왔었다”라며 “이러한 성산지역 주민의 희생과 인내를 내팽개치면서 다른 지역 주민의 지역 이기주의에 편승해 정당하게 진행된 국책사업을 뒤집는 사례가 발생하면 큰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조속히 제2공항 추진에 환경부가 나설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환경부는 더 이상 환경문제나 주민수용성 등의 문제를 제기할 명분이 없는 것을 알고 있다”며 “(지금까지 진행된)절차에 따라 즉각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동의해야 할 것”이라며 재차 제2공항 추진에 발목잡는 행동에 나서지 말 것을 강력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제주제2공항 백지화를 촉구하는 전국 시민사회는 이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이들 기자회견에서 “공론화 결과를 정책 결정에 반영하겠다고 공언한 책임 있는 주체들이 제주도민의 결정을 무시하고 사회적 합의를 깨는 행위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며 비판의 칼을 높이 들었다.

이어 “제2공항은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시대에 제주도민의 ‘공항 반대’ 결정을 수용하고, 그 의미에 대해 귀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국정 운영과제로 ‘기후위기 대응·탄소중립·그린뉴딜’을 발표하면서 전국 곳곳에 신규 공항을 건설하겠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불순한 행위”라며 강한 어조로 지금 진행되는 정부의 작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이날 회견에서는 심상정·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과 윤정숙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등 도 참여해 제2공항 백지화에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