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앞에서 기자회견 가져

▲ ⓒ일간제주

제주지역 내 1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대표 문상빈)'이 지난 13일 핵오염수 방류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면서 이에 대한 결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오늘(19일) 오전 11시 제주시 노형동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후쿠시마 핵오염수의 바다방류는 인류에 대한 테러”라며 “일본정부는 핵오염수 바다방류 결정 즉각 철회하라”고 전제한 후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13일 아침 후쿠시마 핵오염수의 바다방류를 공식 결정하고 이를 발표했다”며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10년간 일본 정부는 꾸준히 바다로 핵오염수를 방류하려 하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동아시아의 이웃국가인 한국과 중국, 대만 등은 계획철회를 강력히 요구해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들은 “일본 내 시민사회와 수산업계 등도 이번 방류에 강력한 반대의사를 피력해 왔으며 현재도 방류 결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결정한 것은 일본 국민을 대놓고 무시한 처사이자 인접한 이웃국가들의 국민들과 태평양을 공유하는 인류 그 자체를 공격한 것과 다르지 않다”고 비난의 칼을 높이 세웠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정화하고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화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음이 현재까지 확인되고 있다”며 “특히,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해도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변하지 않는다”며 “더욱이 수 백 종에 달하는 방사성 물질의 방류 위험성은 현실적으로 평가조차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작심하듯 “일본 정부가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과학적 근거도 없을뿐더러 검증할 방법도 마땅치 않는데 그 이유는 이제까지 핵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오염물질이 다량 함유된 막대한 양의 핵오염수를 바다에 투기한 적이 없기 때문”이라며 “이런 상황에 일본 정부에 의해 방류될 핵오염수는 제주바다에 200일 만에 도달하는데, 제주바다에 어떤 독성과 해악을 끼칠지 알 수 없는 다양한 방사성 핵종이 떠다니게 된다는 말”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이에 우리는 일본 정부에 즉각적인 핵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만약 일본 정부가 핵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을 유지한다면 우리는 지역의 시민들과 함께 일본 정부의 폭거에 대항하기 위한 보다 강력한 항의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일본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작태를 굳이 진행하려 하고 있는 일본 정부를 향해 강한 어조로 질타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