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조감도 ⓒ일간제주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지구에 다가구시설인 아파트가 들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초등학교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고 있다.

오등봉공원 내 아파트는 약 1400가구 규모로 가구당 계산을 해 보면 초등학생수는 최소 200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각에서 인근 지역의 오라초등학교와 신제주초등학교에 분산배정하면 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제주교육청에서 학생들 도보기준(1.5km)의 안전문제 등을 거론하면서 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오라초와 신제주초 같은 경우 제주시 대표적 과밀학교로 분류된 상태에서 더 이상의 학생수 유입은 ‘학습권 침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제주시와 제주도교육청은 사업지구 내 초등학교를 신설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협의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런데 최근 일부 언론을 중심으로 예산 300억이 넘는 학교 신설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면서 사업자측 기부채납 문제를 중점적으로 거론되자 사업자측은 물론이고 제주시와 제주교육청에서도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제주교육청 관계자는 일간제주와의 통화에서 “지난 금요일인 4월 9일 제주시와 1차 면담을 가진 상태”라며 “당시 시간적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 학교 신설에 대한 입장만 상호 간 확인 했을 뿐 그 외 일부 언론에서 나오는 상황은 저희들도 전혀 모르는 이야기”라며 “현재까지 사실로 확인된 것은 학교 신설에 대한 방향만 정해졌다는 것이며, 상세한 이야기는 추후 만나서 논의할 방침”이라며 사업자측의 기부채납을 비롯해 파생된 각종 소문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나아갈 방향점이나 종합적인 검토가 이뤄지면 조만간 언론 브리핑을 통해 도민들께 상세하게 보고할 예정”이라며 더 이상의 언급에 조심스런 모습을 보였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는 오는 4월 20일부터 진행되는 제394회 임시회 내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서 오등봉공원 민간특계사업지구와 관련 최근 불거진 각종 논란에 대해 집중 질의에 나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