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감염병 4차 유행 위기상황 대비 방역수칙 특별점검에 따른 대책회의 개최

▲ ⓒ일간제주

안동우 제주시장은 오늘(12일) 오전 9시 30분 감염병 4차 유행 위기상황 대비 방역수칙 특별점검에 따른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특별점검 기간(4. 12. ~ 4. 18.) 운영에 따른 분야별 점검반 편성 및 운영 등 추진상황을 보고 받고 이에 대한 대책 방안 및 향후계획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번 방역수칙 특별점검 기간은 전국적으로 일 평균 확진자 수가 4월 들어서 600명대를 넘어서고, 타 지역 확진자 접촉 및 유입으로 인한 도내 확진자 증가 및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한 시민사회의 방역수칙 긴장도 이완에 따라 4차 유행을 사전에 대비하고 시민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하여 운영된다.

점검은 방역수칙이 의무화된 중점·일반·기타관리시설 34개 유형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고의성 및 방역수칙 위반 정도가 심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예외 없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집합금지를 위반하는 경우 시정명령 없이 고발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자를 포함해 방역수칙을 위반한 자에 대하여는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및 생활지원금, 손실보상금 지급 등 경제적 지원에서 제외되며, 구상권(손해배상청구권)을 적극 행사할 방침이다.

▲ ⓒ일간제주

이날 회의에서 안동우 제주시장은“최근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세가 정체기에서 증가세로 전환되는 등 4차 대유행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강조하며 “본격적인 봄철을 맞아 제주에 수많은 관광객이 입도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관련 부서에서는 방역 사각지대를 더욱 촘촘히 점검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에 더욱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일간제주

이어“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라 생계 영업을 중지하는 등의 이유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위로를 전하며, 이분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청취하고 현실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공직자부터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철저한 자기관리를 하고 핵심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등 공직확립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최근 공공기관 및 사업장에서 출입명부 관리에 소홀히 해 온 사례가 다수 확인되는 상황을 언급하며“코로나19 확진자의 방문 이력과 접촉 파악 등 효율적 대응을 위해 보급 중인‘제주안심코드’앱을 적극적으로 신청하여 방문자를 철저히 관리하고, 각 장소에서 진행되고 있는 발열체크 시스템 등이 형식적으로 이뤄지지 않도록 홍보 안내를 강화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안 시장은“시민들께서도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 핵심 방역수칙 준수 및 ‘제주안심코드’ 앱의 자발적인 설치 등을 반드시 이행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