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 현길호 위원장, 26일 간담회 개최

▲ ⓒ일간제주

미얀마 쿠테타로 인해 연일 현지 시민들의 희생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중단을 촉구하는 국제사회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현길호위원장(더불어민주, 제주시 조천읍)은 지난 3월 26일(금) 오후 4시 의원실에서 제주에 거주하고 있는 미얀마 출신 근로자, 유학생, 관계기관 등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제주체류 미얀마 근로자 3명, 유학생 1명과 도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도 관계자 등이 함께 참석하였으며, 현지에 있는 가족들을 비롯한 피해사항 여부와 도내 체류와 관련한 애로사항을 청취와 더불어 도의회 차원에서의 협조사항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 ⓒ일간제주

간담회에 참석한 제주거주 미얀마인들은 도내에서의 미얀마쿠테타 반대시위 개최 상황을 알렸으며, 미얀마 현지 사정으로 귀국이 어려운 상황임에 따라 취업비자 등 체류기간 만료자의 비자연장 신청에 따른 임시체류비자 발급 여부와 취업 활동연장 등에 대한 법무부, 제주도, 도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다. 도내 거주 미얀마 체류자는 총 226명으로 제주시 154명, 서귀포시 72명이 거주하고 있다.

미얀마 군부 쿠테타 규탄과 피해자 지원을 위해 도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 등 민간단체에서 미얀마 현지 피해현황 및 도내 거주 체류자들의 대응을 위한 협력을 하고 있으며, 매주 일요일 미얀마 군부 쿠테타 희생자 추모식과 규탄 결의대회 개최, 피해자 지원 모금활동을 펼치고 있다.

▲ ⓒ일간제주

도의회 현길호 농수축경제위원장은 지난 제393회 임시회시 ‘미얀마 군부 쿠테타 규탄 및 세계 평화와 민주주의 실현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결의안에는 미얀마 군부의 유혈사태 행위 중단, 구금 정치인 석방, 국제사회의 협력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25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었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현길호위원장은 “한국도 과거 군부에 의해 무고한 시민들이 희생되고 민주주의 쟁취를 위한 역사적 투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제주 또한 국가공권력에 의해 도민들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어 미얀마 군부 쿠테타 발생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도의회 차원에서 촉구 결의안이 통과된 만큼 제주도의회가 전국 의회와 협력해 미얀마군부 쿠테타로 인한 국민피해 참상을 알리고 협력과 공조방안을 모색하겠다. 또한 차후에 미얀마 국민을 포함한 도내 체류 외국인들에 대한 인권보호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