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학연구센터‧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제주신화학교: 일반신 본풀이 1’강좌 개최

▲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학연구센터(센터장 김순자)는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원장 허정옥)과 함께 ‘제주신화학교: 일반신 본풀이 1’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제주 신화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제주학연구센터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제주도민의 평생 교육을 책임지는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과 손잡고 함께 진행한다.

제주인의 삶과 애환이 녹아들어 있는 제주 신화는 본풀이 형태로 잘 보존되어 왔다. 최근에는 문화 자원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영화 <신과 함께> 등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다.

제주 신화는 일반신 본풀이, 당신(堂神) 본풀이, 조상신(祖上神) 본풀이 등으로 구분한다. 이번 강좌는 12개의 일반신 본풀이 가운데 6개 본풀이(천지왕‧할망‧마누라‧초공‧이공‧삼공 본풀이)를 다루며, 각 신화 이야기를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나머지 6개 본풀이 강좌는 6월에 추가 개설될 예정이다.

강사진은 강정식 제주학연구소장, 강소전 제주대학교 강사, 이현정 제주대학교 강사, 류진옥 제주학연구소 연구원 등 제주 신화 연구자들로 구성하여, 강좌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제주학연구센터 김순자 센터장은 “이번 제주신화학교를 통해 제주인의 정체성이 담긴 제주 신화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기쁘다.”면서“제주학연구센터는 앞으로도 제주 신화를 비롯한 제주학 연구 성과들을 시민들이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기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강좌는 2021년 4월 6일부터 5월 11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2~4시(총 6회)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 2층 평생배움공간에서 열린다. 수강 신청은 3월 15일부터 5월 11일까지 제주평생교육다모아 누리집(http://damoa.jeju.kr)에서 가능하며, 수강 인원은 선착순 20명으로 제주 신화에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무료.

자세한 내용은 제주학연구센터 누리집(http://www.jst.re.kr) 또는 제주평생교육다모아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 064-726-5623(강좌 내용), 064-726-9871(수강 신청)로 문의하면 된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