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축산민원 1,535건 발생…전년(2019년) 대비 20.1% 감소

제주특별자치도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한 축산악취 민원이 지난해 1535건 발생해 전년(2019년) 대비 20.1%(1923건)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6일 밝혔다.

행정시별로 살펴보면 제주시 7.8%(897건), 서귀포시 33%(638건)의 축산악취 민원이 줄어든 상태다,

제주도는 축산악취 민원 감소 주요 요인으로, ▶ 악취관리지역 지정 농가 지도·점검을 통하여 악취배출허용 기준 위반한 농가에 대해 행정처분 및 과태료(34건)를 부과, ▶ 제주 악취관리센터를 이용한 맞춤형 악취저감기술 지원 등을 통해 농가의 자구적 노력을 이끌어낸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올해 축산악취 저감을 위해 농가의 자구적 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기 위해 ‘축산농가 맞춤형 악취저감기술 지원 컨설팅’을 확대 운영하고 농가의 인식전환을 위한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악취관리지역 지정 농가에 대해 지도 단속을 강화하고, 주말·야간 취약시간대 악취 민원 대응반을 운영하여 악취 민원에 적극 대응한다.

그리고 악취 측정 모바일 앱을 활용한 주민 참여형 악취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악취 저감을 위해 노력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지도점검 유예, 환경관리 우수농가 지정 등의 행정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비노력 농가는 강력한 행정조치를 병행할 방침이다.

이에 문경삼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축산악취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농가 인식 개선 지도와 악취 민원을 신속히 대응하여 도민 체감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