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종태 위원장, 람정제주개발 대규모점포 등록 허가 관련 도-상인단체 참석 긴급 정책간담회 20일 긴급 개최

▲ 문종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일간제주

람정제주개발이 제주신화월드 내 대규모 점포(쇼핑아웃렛) 개설을 추진하면서 지역상권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중재에 나섰다.

서귀포시는 앞서 지난해 11월 람정제주개발에 제주신화월드 내 대규모 점포 개설 등록을 허가하면서 인.허가 관련해 서귀포시 입장은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 반면에 도내 상인단체는 충분한 의견 수렴 없이 추진한 ‘졸속 행정’이라며 서귀포시가 즉각 허가 취소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렇게 논란이 된 람정제주개발의 대규모 점포(쇼핑아웃렛)는 제주관광공사 시내면세점이 철수한 제주신화월드 메리어트관 지하 1·2층에 영업장 1만4282㎡·매장 8834.54㎡ 규모의 매장으로 추진되고 있다.

문종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일도1동·이도1동·건입동)은 오늘(20일) 오후 3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신화월드 내 대규모 점포 개설 허가 관련 긴급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 ⓒ일간제주

이날 참석자로는 △ 제주도의회에서는 문종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송영훈 농수축경제위원회 위원이,

△ 상인단체 측에서는 제주칠성로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김선애 이사장, 제주중앙지하상점가진흥사업협동조합 고정호 이사장, 제원신광로상인회 강성주 회장, 누웨모루거리 상점가 상인회 신애복 회장, 제주중앙로상점가 양창영 회장이,

△ 행정 측에서는 제주도 소상공인기업과 고선애 과장, 제주시 경제일자리과 강선보 과장, 서귀포시 경제일자리과 강동언 과장이 참석했다.

이날 상인단체들은 “람정제주개발의 제주신화월드 내 대규모 쇼핑아웃렛 개설등록 허가 취소가 우선”이라며 “만약 안 될 경우 프리미엄전문점으로 허가받은 사항으로, 할인 판매를 하지 않는다는 즉 쇼핑아울렛이 아닌 점을 람정제주개발이 문서로 확인해 주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대규모점포 개설을 등록한 람정제주개발이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대기업 유통회사와 계약 체결 후 운영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근의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외국인관광객 대상 명품매장 운영은 어려운 바, 쇼핑아울렛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서귀포시 중정로 상점가에서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며 “지속적으로 취소 관철을 위한 활동을 해 나갈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제주도 등 행정에서는 “대규모점포의 경우 허가제가 아닌 등록제로, 요건을 갖춰 절차를 이행한 상황”이라고 전제한 후 “서귀포시 유통상생발전협의회 회의를 통해 6가지 등록에 필요한 이행사항을 정한 바, 향후 TF 구성을 통해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이행이 안될 경우 취소가 가능한 점은 양해 바란다”며 “상인 의견들을 충분히 수렴하여 람정제주개발과 다시 한 번 협의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일간제주

이에 중재에 나선 문종태 위원장은 “대규모점포 등록 심사과정에서, 제주시 상권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대해서 행정이 놓친 것은 사실”이라며 행정의 철밥통 자세를 지적하면서 “유통 관련 전문가인 상인들 입장에서 쇼핑아울렛으로 변질될 가능성이 뻔히 보이기 때문에 우려를 표하는 것”이라며 “이에 등록 취소를 전제로 한 람정제주개발과 원점 재검토를 진행하여야 할 것”이라며 상인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의회 차원의 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제주도의회에 따르면 오는 22일 람정제주개발과 행정 및 제주시 상인단체와의 간담회를 계획 중이지만, 람정 측에서 현재까지 확답은 없는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