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성종)은 2020년도 연안 해역 안전사고는 평년 대비 34%로 감소하였고, 사망사고는 31%로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최근 낚시 및 스쿠버다이버 등 해양레저사업의 성장과 함께 해양 레저객이 매년 증가 하고 있는 추세에서 올해는‘코로나-19’로 제주를 찾는 연안 해역 활동자는 대폭 증가하였다.

이처럼 제주도 관광객 및 해양레저객 증가추세와 맞물려 연안 안전사고 역시 연간 평균 100여건이 발생하였고, 사망자는 약 21명 정도 발생하였으나, 올해 안전사고는 72건으로 평년 대비 34% 감소하였으며, 사망자는 15명으로 31% 감소하였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에서는 증가하는 연안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협업과 예방중심으로 정책 추진 패러다임을 전환해 낚시객‘구명조끼 무상대여’사업 추진 등 다양한 연안 안전관리 정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의 전폭적인 지원과 유기적인 협조로 연안 해역 안전사고가 대폭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반면, 제주도 지역 특성상 관광객 등 외지인 사고가 많을 것으로 생각하게 되지만, 관련 통계를 살펴보면 제주 도민 사고가 외지인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사고의 원인은 제주 특성상 해안가 접근이 용이하고, 놀이터이기도 했던 바닷가에서 안전의식이 부족했던 어릴 적 생활 습관이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 되면서 연안 안전사고 발생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제주지방해양경찰청 관계자는“안전사고는 어느 한순간의 방심에서 시작되고 바다라는 특성상 인명피해 사고로 직결되는 만큼 안전수칙 실천 생활화하고, 특히, 해역 특성을 잘 아는 제주 도민 역시 안전사고에 예외일 수 없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