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광예산 30.3% 감소, 관광진흥기금 조성액 51억에 그쳐

- 20년도 예산 집행율 저조, 관광유관기관 예산비중 높아져

▲ 오영희의원(국민의 힘, 비례대표)ⓒ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오영희의원(국민의 힘, 비례대표)은 오늘(27일) 제주도 관광국을 상대로 한 2021년도 본예산 심사에서 코로나 위기극복을 위한 관광예산 감소에 대한 문제점과 대책마련을 주문하고 나섰다.

오영희 의원은 코로나 확산이 반복되고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도내 관광업계는 물론 제주경제 회생의 어려움이 예상되고 가운데 내년도 예산편성에 있어 도 전체예산은 증액편성된 반면 관광예산은 오히려 감액 편성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오 의원은“내년도 도의 예산편성 기조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겠다고 했는데, 관광국 예산은 본예산 기준 2020년도 1068억원에서 내년도 743억원으로 오히려 30.3% 감액 편성되고 있다.”며 “내년도 예산편성기조에 부합하지 않는 것 아니냐”며 따져 물었다.

이어 오 의원은 “세부적으로 보면, 관광국 예산이 일반회계 18억원(7.4%) 증액되고 관광진흥기금 341억원(41.5%) 감액 편성되고 있는데, 일반회계의 경우도 증액편성이라고 할 수 없다.”며 “MICE 다목적 복합시설 확충사업 출자금 65억원 증액편성되었는데, 이미 관광객부가세 환급 대체비로 국비 280억원을 받기로 한 예산으로 이를 감안하면 일반회계도 감액편성이라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 의원은“예산은 곧 정책인데, 특히 관광정책과를 비롯해서 공사, 협회, 컨벤션센터, 컨벤션뷰로 등 유관기관들의 사업예산도 전년대비 감액편성되고 있어 코로나 위기극복이 가능하겠는지 의문”이라며 “더군다나 제주관광정책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할 관광정책과 등의 자체예산 비중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고 관광유관기관의 예산비중은 높아지고 있어 더욱 문제”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오 의원은“관광정책과가 기금예치금까지 포함해야 35% 비중이며, 제주관광공사 23%, 관광협회 15%, 컨벤션센터 21%, 컨벤션뷰로 4%이다. 내년도 예산비중을 볼 때 관광정책과는 56%에서 35%로 비중이 감소한 반면 관광공사는 19% -> 23%, 협회 11% -> 15%, 컨벤션센터 8% -> 21% 비중이 커지고 있다”며, “관광국은 관광위기 상황에서 제주관광정책의 총괄적 기획과 지휘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관광유관기관의 예산비중이 커진 이유가 무엇인지, 유관기관에 예산을 넘기고 정산만 하겠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안일한 행정적 태도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또한“올해 예산도 10월 말 기준 집행률을 보니 예산액 대비 집행율이 상당히 저조한 수준”이라고 전제한 후 “코로나 위기라면서 재정투입을 확대해도 모자란 상황에서 편성된 예산조차 제대로 집행하지 못하니 내년도 예산확보가 안되는 것은 관광국과 유관기관이 자초한 결과라고 보여진다.”며 “편성된 예산도 집행 못하고 있는데, 예산부서를 설득시켜 일반회계 예산확보 노력도 없고, 관광진흥기금에 기대다 보니 결국 관광진흥기금 2021년도 조성액이 51억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어 기금조성도 비상상황”이라며 재차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오 의원은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도내 관광업계의 피해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관광예산을 적극 투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관광예산이 감소되는 것은 내년도 관광회생의 기대마저 사라지는 것과 같다.”며 “도내 관광업계가 살아나야 제주경제도 살아나는 만큼 관광예산 확보와 재정투입 확대를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이라며 적극적 대응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오 의원은 제주관광공사가 운영비 50억원 지원요청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운영을 중단한 성산항 면세점 운영실태의 문제점과 대책마련을 집중 따졌다.

오 의원은 “제주관광공사는 내년도 예산에서도 운영비를 50억원 요청하고 있다.”며 “시내면세점 투자손실로 철수, 경영적자로 인해 도에 지원을 요청하는 상황에서 내외부적 여건 고려치 않고 성산항 재개점 서둘렀다 다시 휴점하는 것은 큰 문제”라며 “이에 본부장께서 대 도민사과는 했지만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후속대책 발표가 아직 없는데, 조속히 후속대책 마련과 도민사회에 이를 알리는 것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며 이러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경영진들을 신중한 의사결정을 주문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