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는 가운데에서도 최근까지 청정감염병 지역을 유지하던 제주지역에 양일간에 걸쳐 코로나 19확진자가 발생해 지역감엠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61번과 62번 확진자의 동선 대부분을 파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3일 오후 제주 61번, 62번 확진자와 지난 12일 확진판정을 받은 타지역 확진자에 대한 동선 파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13일 오후 6시 기준 제주방역당국은 신용카드 사용내역, 현장 CCTV 분석 등을 통해 해당 동선의 모든 접촉자 파악 및 방역조치를 완료했다.

해당 확진자의 동선들은‘중앙방역대책본부 확진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지침(1판)’에 따라 동선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되어 비공개됐다.

한편,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지자체별로 확진자 동선을 공개하는 기준이 달라 혼란을 겪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6월 30일 사생활 침해 및 사업장의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확진 환자의 이동 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 동선공개를 최소화하도록 권고했으며, 제주도에서도 공개 방침에서 최근 이러한 방침에 따르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안내문에 따르면 성별, 나이, 국적, 거주지 및 직장명 등 개인을 특정하는 정보는 공개하지 않아야 한다.

단, 직장명은 직장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전파했을 우려가 있는 경우 공개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에 도민 일각에서는 “피해를 볼 수 있는 구체적인 상호가 아니라도 어느 지역인지 공개하는 것이 지역 내 불안심리를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며 작금의 방침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일간제주

앞서 지난 8월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울산시 코로나19 확진자 세부동선 정보공개를 요구합니다'란 글이 올라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비공개 방침에 불만을 촉발시키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