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388회 임시회 본회의에 앞서 좌남수 의장 직권 상정 보류 결정...시설공단 설립 16개월째 표류

▲ ⓒ일간제주

본회의 하루 전까지 시설공단 설립관련 조례안 상정이 유력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돌연 상정보류를 결정하면서 해당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좌남수 의장은 지난 13일 취임 100일을 맞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의원총회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었다.

그리고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소속 의원들은 의원총회를 열어 조례안 상정 여부는 의장의 직권이므로 민주당 당론으로 결정하지 않고, 좌 의장에게 상정 유무를 일임하겠다고 밝혔었다.

이런 가운데 오늘(30일) 제주도 공무직노조가 ‘노동자 동의없는 시설공단 중단’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는 등 파장이 이어졌다.

제주도의회는 30일 제388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통해 '제주도 시설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다룰 예정이었지만 전날인 29일 늦은 오후 좌남수 의장이 직권으로 상정을 보류했다.

이러한 결정에 대해 좌 의장은 “제주도가 시설공단 근로자 고용승계와 처우에 대해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점을 고려해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상정 보류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보류결정으로 시설공단 설립 조례안은 지난해 6월 도의회에 제출된 이후 16개월째 도의회에 계류 중에 있다.

제주도 시설공단은 동복환경자원순환센터 등 환경시설을 비롯해 공영버스, 주차시설, 하수·위생처리시설 4개 분야의 운영과 관리를 전담하는 지방공기업으로, 연간 기본 운영비는 656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리고 ‘3본부-1실-15팀’에 1100여 명이 근무해 현재 가장 많은 직원이 있는 제주도개발공사를 제치고 도내 최대 규모의 지방공기업이 된다.

한편, 이날 공무직노동조합은 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공공성 훼손은 물론 운영비 증가로 도민 혈세를 잡아먹게 될 것”이라며 시설공단 중단을 강력히 요구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