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종합사회복지관(관장 박정숙)은 여송사회복지재단의 지원을 받아 지난 8월부터 10월 29일까지 초등학교 1-3학년 12명을 대상으로 6회기에 걸쳐 아동과 어르신을 잇는 프로그램 ‘할망이 들려주는 제주이야기’를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제주 어르신작가님이 직접 만든 그림책을 아이들에게 읽어주며, 자신이 살아왔던 과거 이야기를 직접 들려주고, 현 시대와 어떻게 다른지 아이들과 어르신이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또한 책과 관련된 내용들을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10월28일 5회기 주제는 ‘제주 해녀의 삶’으로 ‘내나이 열여덟’ 그림책 작가님이신 정순경할머니를 모시고 진행했다.  특별히 18세부터 해녀로 살아온 할머니의 인생스토리를 듣고, 해녀가 숨비소리를 어떻게 내는지, 어떤 노래를 부르며 물질을 하셨는지 아이들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또한 아이들이 함께 태왁을 만들어 보며, 바다 속 생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야기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참여한 김은지(이도초 3학년) 어린이는 ‘어르신 작가님을 직접 뵈니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구수한 제주사투리도 알 수 있어서 즐거었어요!. 저도 이다음에 작가가 되고싶어요!’ 라고 소감을 밝혔다.

제주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다양한 도서관련 사업을 진행하고자 계획중이며, 제주도내 사라져가는 제주문화를 찾아 아이들에게 전승할 기회를 많이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