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호남통계청과 함께 제주 사업체생멸등록통계·일자리등록통계 작성결과 공표
일자리 정책 기초자료로 정책 수립 및 평가에 활용가치 높아

▲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부터 호남지방통계청과의 협업을 통해 개발한 제주형 일자리정책 지원을 위한 제주 사업체생멸등록통계와 제주 일자리등록통계 작성결과를 29일 공표했다고 밝혔다.

지역에 특화된 사업체생멸 및 일자리통계 작성은 제주지역 일자리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세부통계가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

이번 통계는 제주지역 사업체의 신생, 소멸 등의 생애주기와 일자리규모 및 변화 등을 파악해 일자리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제주도는 2019년 4월 호남지방통계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올해까지 2개년(2018~2019년 기준) 통계 작성을 추진했다.

제주 사업체생멸등록통계는 기업통계등록부 등 총 4종의 자료를 활용해 신생, 소멸 등 사업체생멸 현황을 산업별, 종사자규모별, 조직형태별, 대표자의 성별·연령별, 지역별로 확인할 수 있다.

제주 일자리등록통계는 사회보험 등을 연계한 종사자등록부 및 제주주민등록자료 등 총 7종의 행정자료를 활용해 지속, 대체, 신규, 소멸 일자리를 기업의 조직형태, 종사자규모, 산업별 및 근로자의 성별, 연령, 근속기간, 종사상지위별로 확인할 수 있다.

제주도와 호남지방통계청은 제주 일자리정책기반통계가 지역 일자리 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해 줌으로써 정책 수립 및 평가에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이번 일자리정책기반 통계는 우리 제주지역의 일자리 상황 등을 알아 볼 수 있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자리 사업에 대한 성과분석 등을 거쳐, 향후 제주지역에 맞는 사업들을 적극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호석 호남지방통계청장은“제주 일자리정책기반통계가 현장조사 위주에서 벗어나 행정자료를 기반으로 하는 통계로서 전국 유일한 일자리 관련 지역 자료”임을 강조하며“앞으로도 지역에 특화된 새로운 통계 개발을 위해 양 기관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