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가 제주4ㆍ3특별법 통과 등을 위해 각 기관단체 협력체계 구축에 나섰다.

4ㆍ3특별위원회 강철남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연동을)은 오늘(29일) 오전 11시 시민사회단체를 포함한 4ㆍ3전문가들이 참여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4ㆍ3특별위원회 김대진 부위원장, 4ㆍ3기념사업회 강호진 집행위원장, 양성주 조직위원장, 강덕환 제주작가회의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자리에서 강 위원장은“이번 간담회는 앞으로 4ㆍ3특별법 개정을 위한 국회활동 강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도민사회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자리”라고 이번 간담회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강 위원장은“그 동안 정부에서 대통령의 사과, 4ㆍ3평화공원조성, 희생자 추념일 지정, 트라우마센터 개소 등 많은 부분 진전이 있었으나, 생존희생자 및 유족의 정신적 트라우마와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에서는 미온적이었다”라고 말하면서 연내 특별법 개정 노력을 위해 각계각층의 힘을 모아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72년전 그날 이념의 소용돌이 속에 영문도 모른체 빨간 동백으로 산화되어 갔던 유족들의 아픔을 알기에 4ㆍ3특별법 개정이 올해 안에 꼭 통과 될 수 있도록 전국적인 연대를 구성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도민들의 역량을 모우고 각계각층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제주도 및 의회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제도가 뒷받침 되어야 된다”며“국민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금 행정기관을 포함한 124개 단체 활동하고 있는 4ㆍ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의 원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별법 개정의 필요성 및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광역의회 및 기초의회의 지속적인 연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 위원장은“4ㆍ3특별법 개정을 위한 생존희생자 및 유족의 진정한 명예회복을 위해 수시 전문가 및 유족 간담회를 개최를 통해 마련된 계획들을 토대로 활동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향후 거침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