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일자리 컨트롤타워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재단이 옥상옥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내년 7월 일자리재단 설립을 목표로 ‘일자리재단 추진타당성 연구조사’를 추진하고 있는데, 연구용역의 부실 우려와 함께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문제점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에 김경미(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의원은 “해당 용역은 지난 9월 17일 발주되어 2021년 1월에 완료 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4개월 만에 도내 일자리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의 모습을 그려낼 수 있는지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전제한 후 “현재 도내 일자리 관련 부서와 유관기관이 10여개가 넘는 상황에서 이들과 소통하거나 협의된 사항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자리재단의 기능에 연구와 정책기능까지 있는 것으로 되어 있어 기존 유사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들의 통폐합도 예상되는데, 이에 대한 고민조차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아무런 규정이나 근거가 없는 상황으로 단지 용역만을 근거로 제도나 규정이 없이 일자리 재단이 컨트롤 타워가 될 수 있는지도 의문”이라며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재정악화에 100억원이 넘는 재원문제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도의 일자리 문제를 총괄하는 기관설립을 추진하면서 이와 관련한 정보들을 비공개로 일관하는 것은 상당히 우려되는 부분”이라며, “이에 대한 추진상황을 공개하고, 기관 설립에 앞서 관련부서 및 기관과의 사전협의, 도민과 도의회와의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제주도는 현재 일자리재단 설립을 목표로 용역비 7천7백만원을 투입해 2020년 9월 17일 ‘일자리재단 추진 타당성 연구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 1월 연구용역을 완료하여 7월에 도내 일자리 문제를 총괄하는 일자리재단을 설립할 예정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