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DC 건물 앞에 설치된 '코로나 19'선별진료소에서 검사가 진행되는 모습ⓒ일간제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 19)확진자가 2명이나 발생하면서 논란이 확산되자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이하 JDC)가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한 이후 서둘러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JDC 직원과 입주업체 직원 전수검사를 진행했다.

그리고 제주도는 곧바로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 19’검사결과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발표를 했다.

그런데 전수검사라고 발표한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즉, JDC 건물 내 실제 입주업체 직원 절반정도가 검사를 받지 않을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

이러한 논란은 입주한 수십여개 업체 직원들이 제주도가 배포한 보도자료가 각 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후 ‘코로나 19’전수검사가 사실이 아니라는 제보가 언론에 잇따라 이어지면서 촉발됐다.

특히, JDC와 제주도 방역당국이 ‘코로나 19’전수검사를 한다고 입주한 업체직원들에게 모두 알리지 않은 것과 더불어 해당 확진 직원이 구내식당 이용한 내역도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입주업체 직원들은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 JDC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확진자를 직접 대면했던 직원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하려 했지만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최선의 방편으로 선별진료 당일 건물 내 입주업체들에게 공지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제주도 방역당국은 오늘(27일)JDC 직원 230명과 입주업체 직원 156명 등 총 386명에 대한 코로나19 전수검사 결과 전원 음성으로 확인됐다며 논란이 된 26일 보도자료 배포에 대해 직접 해명하고 나섰다.

제주도 방역당국 관계자는 “이에앞서 제주도는 24∼25일 이틀 동안 JDC 직원 2명이 확진 판정(제주 30·34번)을 받음에 따라 지역 내 코로나19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JDC와 입주업체 전 직원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전제한 후 “당초 확진자가 나온 JDC 직원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제주 30번 확진자가 이용한 구내식당이 입주업체 직원들 다수가 이용하고 있음을 감안해, 전수검사 대상을 JDC 직원뿐만 아니라 청사 내 입주업체 전 직원으로 확대했다.”며 “전수검사와 관련 JDC는 소속 직원과 입주업체 직원들의 정보 공유와 검체검사 실시 안내, 제주도는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통해 검체검사를 지원하기로 역할 분담했다.”고 밝혔다.

이어 “신속한 검체 검사를 위해 도 보건복지여성국 보건건강위생과는 25일 JDC에 공문을 발송해 JDC 직원 및 입주기관 직원 명단 일체를 요청했다.”며 “JDC 인사관리실은 소속 직원 230명과 입주업체 직원 156명의 정보를 포함한 총 386명의 명단을 제주도에 보내왔다.”며 이에따라 제주도는 이날 오후 7시 30분부터 JDC 주차장에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설치한 이루 오후 8시부터 오후 10시30분까지 전수검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수검사 다음날인 26일 오전 6시경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통해 검사가 이뤄진 386명 전원에 대한 음성 결과를 도 보건환경연구원으로부터 통보받고 <[14보] JDC·입주업체 전 직원 386명 코로나19 검사결과‘전원 음성’>이란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했다.”며 “그러나 26일 오후 2시 48분경 JDC로부터 누락된 입주기업 명단이 있다는 사실을 전화통화로 확인했다.”며 이러한 논란은 JDC가 제공한 명단이 부실한 것이었다며 JDC에 책임을 돌렸다.

특히, 방역당국은 작심하듯 “애초 입주업체 직원은 검사 대상이 아니었는데 전수검사라는 표현 때문에 오해가 있었다”고 설명하면서 “JDC 구내식당 방문 이력자 중 발열 등 ‘코로나 19’ 유증상을 보이는 경우 검사 지원하기로 결정했다”며 입주업체 직원 중 무증상일 경우 추가 검사 계획은 없다고 일축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