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경관심의위 "건축심의부터 받고 오라" 의견 제시...우도 해중전망대 사업, 경관심의에서 또 제동

▲ ㈜우도해양관광과 ㈜우도 전흘동마을, 우도면 오봉리 어촌계 등 우도 주민들이 지난 18일 오전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우도 해중전망대 조성사업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밝히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일간제주

‘섬속의 섬’제주 우도에서 추진 중인 해중전망대 사업이 경관 심의에서 또 다시 문턱을 넘지 못했다.

특히,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자측은 물론 주민들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해중전망대 사업 추진에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으나 4번째 경관심의위원회의 반려로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사업자측은 경관심의위원회에서 제시한 내용을 검토해 다시 제출하겠다며 적극적 사업 의지를 피력하고 있으며, 주민들은 경관심의위원회가 주민들 의견을 무시하고 사업 추진 반대측 인사들의 목소리만 듣는 것이 아니냐며 음모론을 제기하는 등 반발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모양새다.

제주특별자치도 경관심의위원회(이하 경관심의위)는 지난 21일 심의를 열고 안건으로 상정된 해중전망대 사업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

이날 경관심의위는 ‘먼저 건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한다’는 의견을 달아 ‘보류’결정 한 것.

이번 보류결정으로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은 총 네 차례 경관 심의에서 제동이 걸리게 됐다.

이날 경관심의위는 건축 심의를 통과한 세부사업계획을 토대로 심의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새롭게 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자측은 일간제주와의 통화에서 “상세한 내역은 문서를 통해 25일정도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심의결정사항에 대해 내부검토를 통해 결정할 방침”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그리고 익명을 요구한 전흘동 주민 A씨는 “주민 숙원사업인 해중전망대 사업은 정해진 절차대로 진행해 가고 있는데 경관 심의에서 계속적으로 거부되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거칠게 따져 물으면서 “이번 심의에서 건축 심의를 거치라고 했는데 그럼 처음부터 그렇게 진행하라고 해야 되는 것 아니냐”며 “경관심의위에서 주민들 의견은 철저히 무시하고 반대측 인사들의 목소리만 듣는 것 아니냐”며 강한 어조로 음모론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작심하듯 “도내 최고층인 드림타워 개발 사업을 비롯해 도내 최대 규모로 추진되는 이도주공 2, 3단지 재건축 사업, 그리고 지역 상권의 강력한 반발을 샀던 신세계 면세점 제주 진출 사업까지...이들 사업들은 최근 경관심의를 통과한 사업들”이라고 전제한 후 “돈 많은 기업이나 힘 있는 자들의 사업들은 그냥 일사천리로 통과시키고, 자그마한 섬에 주민들 사업인 해중 전망대는 말도 안 되는 핑계를 이유로 거부하는 모양새"라며 "(경관심의위가)힘 없고 자그마한 주민들의 사업이라고 철저히 무시하자는 것이 아니냐”며 격한 분노를 토해내기도 했다.

현재 사업자측과 주민들은 이번 경관심의위의 결정사항에 대해 내부검토를 통해 향후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 우도 해중전망대 조감도(사진-우도해양관광)ⓒ일간제주
▲ 우도 해중전망대 조감도(사진-우도해양관광)ⓒ일간제주

한편, 주)우도해양관광과 (주)우도전흘동마을, 법인 우도면오봉리어촌계 등 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우도 해중 전망대 사업은 약 150억원을 투자해 우도면 오봉리 전흘동 일대에 추진하는 마을 공동체 프로젝트로 지난 6월 2000㎡ 규모 공유수면점사용 허가를 받았다.

해중전망대는 소규모 어항인 전흘동항에서 바다 방향으로 폭 3m, 길이 130m의 다리를 세우고, 만조 기준 해수면에서 높이 9m, 지름 20m 규모의 원형 건물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특히, 전흘동항에서 바다를 향해 130m 정도 구성된 건축물에 끝에 45개 유리를 통해 주변 해저경관을 볼 수 있는 전망대를 설치하게 된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